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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도로비탈면 녹화공사의 설계 및 시공 지침
담당부서 작성자
등록일 2009-07-09 조회건수 2617
행정규칙
유형분류
지침 건설교통
업무분류
환경
내용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
대되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도 급속한 경
제성장과 더불어 환경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증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연과 인간에
좋은 친환경 도로건설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로비탈면 분야에도 생태계 복원, 생물종 다양성 확보 등 환경 요구가 증대하고 녹화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녹화공법이 현장에 적용되고 있으나, 비탈면 녹화에 대하여 기
후나 토질, 지역 실정에 적합한 기준이 없고 업체 간의 가격 경쟁이 심화되어 외래초종 위
주로 조기 녹화함으로써 녹화식물이 빠르게 쇠퇴하거나 주변경관과 조화되지 못하는 문제
점이 있었습니다.
국토해양부에서는 2005년에 「비탈면 녹화 설계 및 시공 잠정 지침」을 제정하여 고속
도로와 일반국도 건설공사에 시범으로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이번에「도로비탈
면 녹화공사의 설계 및 시공지침」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본 지침은 친환경적인 복원녹화를 위해 국토생태축과 자연생태계의 특성에 맞는 복원목
표를 설정하고, 현장에서 시험시공을 통해 토질과 기후에 적합한 녹화식물과 녹화공법을
시공하게 하여 자연친화적이고 자생적이며 아름다운 비탈면 복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생태적으로 양호한 비탈면을 조성하는 환경 친화적인 도로건설 지침으로 활용되어
녹화식물에 의한 자연생태계 교란 위험을 줄이면서 주변과 조화되는 식생경관을 조성하여
운전자에게 편안한 주행을 유도하고 온실가스를 저감시켜 환경친화적인 도로건설의
정착 및 녹색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지침 제정 작업을 통해 도로비탈면 녹화기술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자 많은 노
력을 하였으며, 향후에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
이니 건설기술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제정 작업에 참여하신 한국환경복원녹화기술학회,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집필진
과 자문위원, 국토해양부 관계공무원의 노고에 마음깊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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