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사 안전관리

건설공사 안전관리


건설공사 안전관리의 정의, 개념

1. 건설 안전관리 정의, 개념

한국주택금융공사 건설현장 안전관리기준(제정 : 2019.05.24.)에 따르면 “안전관리”란 각종 사고의 원인이 되는 불안전한 상태나 조건 또는 행동을 사전에 발견하여 이를 시정하고 제거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와 활동을 말한다.

건설안전이란 인간이 사용하기 편리한 구조물의 계획, 설계, 시공, 준공, 사용, 해체작업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 잠재되어 있는 위험성을 미리 예측하여 위험을 방지 또는 최소화함으로써 재해를 예방하는 관리 활동을 말한다.

건설업은 일반 제조 산업과는 달리 생산물(구조물)을 창출하는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즉, 목적물을 계획자의 의도에 따라 구체화하기 위한 설계준비단계, 이를 통해 획득한 정보 및 자료를 도형이나 모형 등과 같은 보편적 매체로 표현하는 단계, 자료의 준비 및 부재의 결합 등을 통한 최종 목적물의 생산단계, 그리고 유지ㆍ관리ㆍ해체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은 복잡ㆍ다양할 뿐 아니라 기간도 장시간이다. 따라서 건설업은 일반 제조업에 비하여 안전사고의 발생률이 월등히 높다.


2. 건설업의 안전사고 특성

  • 건설업의 정의
    • 건설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하면, “건설업”이란 건설공사를 하는 업(業)을 말함.
      • “건설공사”란 토목공사, 건축공사, 산업설비공사, 조경공사, 환경시설공사, 그 밖에 명칭에 관계없이 시설물을 설치ㆍ유지ㆍ보수하는 공사(시설물을 설치하기 위한 부지조성 공사를 포함한다) 및 기계설비나 그 밖의 구조물의 설치 및 해체공사 등을 말함.
      • 건설산업기본법 외에 타법에서 정의한 전기공사업법에 의한 전기공사, 정보통신공사업법에 의한 정보통신 공사, 소방법에 의한 소방설비 공사, 문화재보호법에 의한 문화재수리공사 등도 건설공사에 포함됨.
    • 한국표준산업분류표에서 정의한 건설업은 다음과 같음.
      • 계약 또는 자기 계정에 의하여 지반조성을 위한 발파ㆍ시굴ㆍ굴착ㆍ정지 등의 지반공사, 건설 용지에 각종 건물 및 구축물을 신축 및 설치, 증축ㆍ재축ㆍ개축ㆍ수리 및 보수ㆍ해체 등을 수행하는 산업 활동으로서 임시건물, 조립식 건물 및 구축물을 설치하는 활동이 포함됨.
      • 이러한 건설 활동은 도급ㆍ자영건설업자, 종합 또는 전문건설업자에 의하여 수행됨.
      • 직접 건설 활동을 수행하지 않더라도 건설공사에 대한 총괄적인 책임을 지면서 건설공사 분야별로 도급 또는 하도급을 주어 전체적으로 건설공사를 관리하는 경우에도 건설 활동으로 봄.
  • 건설업의 특성
    • 건설업은 토지 위에 자본과 자재 및 노동력을 투입하여 반영구적인 구조물을 건축하는 산업으로서 복잡하고 다양한 생산구조와 단계를 가지고 있음.
      • 건설업은 제품을 생산한 후 이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제조업과 달리 소비자의 주문과 요구에 따라 생산하는 산업으로 수요의 불안정성이 높음.
    • 생산구조나 생산시설은 다른 산업에 비해 규모가 크며, 신기술 및 신공법이 적극 도입 적용되고, 건물구조물 자체가 고층화ㆍ대형화 되는 추세에 있어 일시에 많은 인원을 동원하고, 사용설비도 복잡하며, 위험 요소도 다양
      • 생산 활동은 옥외작업과 이동작업이 대부분이며, 생산과정은 기술의 다양성과 집중이 요구됨.
    • 건설 현장의 특성은 다른 업종에 비해 독특한 건설생산 과정의 특성을 감안해야 하며, 건설 현장의 안전보건 관리는 생산과정과 결합되어 있고 고용구조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 주문 생산 및 옥외 생산
        • ∙ 사업장의 일회성 및 근로자 이동성을 감안한 접근 패러다임 전환
        • ∙ 수주에 영향을 미치는 산재에 대한 공상 처리 실태와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저감 방안 강구

      • 다단계 하도급 생산ㆍ고용 구조
        • ∙ 개별 현장 단위 접근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산업 차원의 접근 강구
        • ∙ 각 당사자 입장에서 안전보건 촉진 방안 강구
  • 건설업의 특성을 안전사고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건설공사의 대형화, 고층화하면서 이로 인한 위험도 아주 다양화되고 있다. 가설물의 조립 및 해체, 중량물의 취급 및 운반, 중건설 장비의 운용 등 종합적인 작업이 동시에 동일 장소에서 한시적으로 이루어짐으로 인해 재해 위험성도 아주 높아지고 있다.
    • 건설업은 각종 공종 및 공정에 따라 설계, 시공 분야 및 관련 업체 등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하에 이루어지는 특수성 때문에 안전사고의 발생형태가 매우 다양하며, 각종 원인의 범위가 넓어서 안전사고의 예방이 어렵다. 특히, 원ㆍ하도급업체 간에 계약은 불평등한 조건으로 발주 시기, 공기 설정, 공사비 내역이 이루어짐으로써 하도급업체에서는 안전관리에 소홀하기 쉽다.
    • 건설공사는 수많은 공정들이 상호 연계되어 복합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선행 공정의 부실이 다음 공정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로 인한 위험성이 점점 가중되는 복합적 원인에 의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 공사량 증가에 따른 감독원의 부족과 감독ㆍ감리원의 안전 지식 및 기술 지도의 능력 부족 등으로 안전관리 및 감독이 미흡하다.
    • 안전관리의 주체가 이원화 되어 있고, 건설 안전관리에 대한 지침도 미비하여 설계나 시공점검시 안전성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등 제도적으로 미흡하다.

이와 같은 건설업의 특성에 따른 안전사고는 그 원인을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어느 단계에서든 존재할 수 있으며, 이 중 한 단계에서 발생된 오류를 즉시 제거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에서 안전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각 단계별로 발생되는 안전사고의 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은 안전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중요하다.



건설공사 안전관리에 관한 주요 법령 비교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서 발간한 건설 동향 브리핑 843호'에서 산업안전보건법 vs. 건설 기술 진흥법 vs. 중대재해처벌법 주요 내용을 비교하였다.

1. 최근 5년간 건설업 사고사망재해 현황

최근 5년(2016~2020년) 평균 건설산업에서 업무상사고로 사망한 근로자(이하 사고사망자)는 475명으로 전체산업 평균(928명)의 51.2%를 차지하였음

근로자 만 명당 사고사망자수를 나타내는 사고사망만인율의 경우, 전체산업은 2016년 대비 2020년 13.2% 감소하였으나, 건설산업은 동기간 오히려 22.6%가 증가하였음


2. 산업안전보건법, 건설기술 진흥법, 중대재해처벌법 주요 내용 비교

  • (목적 및 적용) 건설산업에 적용되는 안전보건 관련 법령은 다양하나, 대표적인 법률로는 사업장 단위로 적용되는 「산업안전보건법」과 「건설기술 진흥법」, 그리고 기업 단위로 적용되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중대재해처벌법」)이 있음.
  • (의무 주체) 개인사업자인 경우 3가지 법의 의무주체는 사업주임. 하지만 법인의 경우 「산업안전보건법」과 「건설기술 진흥법」 의무주체는 사업장의 안전(보건)총괄책임자이며, 「중대재해처벌법」의 의무주체는 본사의 경영책임자등으로 차이가 있음.
  • (주요 의무) 「산업안전보건법」과 비교해 「중대재해처벌법」 명시된 사업주와 경영책임자 등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는 포괄적으로 명시되어 있어 구체성이 떨어짐.
  • (안전관리비용 계상) 「산업안전보건법」의 산업안전보건관리비와 「건설기술 진흥법」의 안전관리비는 모두 발주자가 계상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나, 「중대재해처벌법」에는 비용 계상 주체를 명시하고 있지 않음.
  • (중대재해 정의) 3가지 법에서 정의하는 중대재해 정의가 서로 상이하여 수규자 입장에서 혼란이 야기될 수 있음.
  • (처벌) 「산업안전보건법」과 「건설기술 진흥법」에서는 징역의 상한형(각각 7년 이하 및 2년 이하)을 명시한 반면, 「중대재해처벌법」은 고의범에게 주로 적용되는 징역의 하한형(1년 이상)을 명시하고 있어 차이를 보임.


건설공사 안전관리 업무수행 지침(건설교통부)

1. 건설공사 안전관리 업무수행 지침

2. 건설공사 안전관리 목적

이 지침은 건설기술 진흥법령에서 위임한 건설공사 참여자의 안전관리체계, 역할 및 업무범위를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건설현장 안전관리, 건설공사 참여자의 안전관리 수준 평가, 스마트 안전관리 보조ㆍ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건설공사의 품질 및 안전 확보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건설공사 안전관리 용어 정의

  • "건설공사"란 「건설산업기본법」제2조 제4호에 따른 건설공사를 말한다.
  • "안전관리 참여자"란 건설공사의 계획에서부터 준공까지 안전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발주자, 시공자, 설계자, 건설사업 관리기술인을 말한다.
  • "발주자"란 건설공사를 시공자에게 도급하는 자를 말한다. 다만, 수급인으로서 도급받은 건설공사를 하도급하는 자는 제외한다.
  • "발주청"이란 「건설 기술 진흥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2조 제6호 및 「건설 기술 진흥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제3조 각 호에 해당하는 기관의 장을 말한다.
  • "설계자"란 법 제2조 제9호에 따른 건설엔지니어링 사업자 중 설계용역을 영업의 목적으로 하는 자를 말한다.(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대하여「건축사법」제2조 제3호에 따른 설계를 수행하는 자를 포함한다)
  • "시공자"란 「건설산업기본법」제2조 제7호 또는「주택법」제9조에 따라 면허를 받거나 등록을 하고 건설업 또는 주택건설업을 영위하는 건설사업자 또는 주택건설등록업자를 말한다.
  • "건설 안전 점검기관"이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시설물안전법"이라 한다) 제28조에 따라 등록한 안전 진단 전문기관과 「국토안전관리원법」에 따른 국토안전관리원(이하 "관리원"이라 한다)을 말한다.
  • "건설사업관리기술인"이란 법 제26조에 따른 건설사업관리용역사업자에 소속되어 건설사업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자(「건축법」제2조 제15호, 「건축사법」제2조 제4호, 「주택법」제43조 제1항에 따른 공사감리수행자를 포함한다)를 말한다.
  • "안전관리계획서"란 법 제62조에 따라 수립하는 건설공사 안전관리계획을 말한다.
  • "안전관리비"란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규칙」(이하 "규칙"이라 한다) 제60조 제1항에 따른 안전관리에 필요한 비용을 말한다.
  • "안전점검"이란 영 제100조에 따른 자체안전점검, 정기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점검 등을 말한다.
  • "초기점검"이란 영 제98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건설공사에 대하여 해당 건설공사를 준공(임시 사용을 포함한다)하기 전에 영 제100조 제1항 제3호에 따른 정기안전점검 수준 이상의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 "초기치"란 초기점검 시 구하는 향후 점검ㆍ진단에 필요한 구조물에 대한 안전성 평가의 기준이 되는 값을 말한다.
  • "공사재개 전(前) 안전점검"이란 영 제100조 제1항 제4호에 따라 영 제98조 제1항 각 호의 건설공사가 시행 도중에 중단되어 1년 이상 방치된 시설물이 있는 경우에는 그 공사를 다시 시작하기 전에 그 시설물에 대하여 영 제100조 제1항 제1호에 따라 시행하는 정기안전점검 수준의 안전점검을 말한다.
  • "보수"란 구조물에 작용한 위해 요인에 의해 발생된 내구성, 방수성 등 내력 이외의 기능상 결함을 치유하여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을 말한다.
  • "보강"이란 설계하중 이상의 하중 등 위해 요인에 의해 손상된 구조물의 내력 저하를 증진시키는 것을 말한다.
  • "안전점검종합보고서(이하 "종합보고서"라 한다)"란 영 제100조 제1항 각 호에 따라 실시한 안전점검의 내용 및 그 조치사항이 작성된 보고서를 말한다.
  • "시스템"이란 시설물안전법 제7조 제1호, 제2호 및 제3호에 따른 1종 시설물, 2종 시설물 및 3종 시설물에 관한 시설물의 기본현황, 상세제원,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이력, 보수ㆍ보강 이력 등의 정보를 관리하는 관리원이 운영하는 전산시스템을 말한다.
  • "대가"란 건설공사 안전점검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말한다.
  • "실비정액가산 방식"이란 직접인건비, 직접경비, 제경비, 기술료, 추가업무비용, 부가가치세 및 손해배상보험(공제)료 등을 합산하여 대가를 산출하는 방식을 말한다.
  • "공사비요율에 의한 방식"이란 순공사비에 일정 요율을 곱하여 산출한 금액에 추가조사에 필요한 금액과 부가가치세를 합산하여 대가를 산출하는 방식을 말한다.
  • "순공사비"란 전체 공사비에서 일반관리비, 이윤, 공사손해보험료,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공사비를 말하며, 지급자재비는 순공사비에 포함한다.
  • "안전교육"이란 영 제103조에 따라 시공 중인 공사 목적물의 안전과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공법의 이해, 세부 시공순서 및 안전시공절차 이해 등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 "건설사고"란 영 제4조의2에 따른 건설사고를 말한다.
  • "중대건설현장사고"란 법 제67조 제3항 및 영 제105조 제3항에 따른 건설사고를 말한다.
  • "위험요소(Hazard)"란 건설현장과 주변 건축물 등의 안전을 저해하는 요소를 의미한다.
  • "위험성(Risk)"이란 사고의 발생빈도(L : Likelihood)와 심각성(S : Severity)의 조합을 말한다.
  • "저감대책(Alternative)"이란 위험 요소를 저감시키고 위험성을 낮출 수 있는 방안으로 유사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재발 방지대책 등을 말한다.
  • "설계 안전성 검토(Design for Safety)"란 위험 요소를 설계단계에서 사전에 발굴하여 사업추진 단계별로 위험 요인을 제거ㆍ저감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 "안전관리문서"란 건설공사의 계획부터 준공까지 건설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발주자, 설계자, 시공자 및 건설사업관리기술인이 작성한 문서를 말한다.
  • "안전관리 수준 평가"란 법 제62조 제14항 및 영 제101조의3에 따라 실시하는 건설공사 참여자(법 제62조 제13항 각 호의 자를 말한다)의 안전관리 수준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 "위험요소 프로파일(Hazard Profile)"이란 건설공사의 위험요소를 발굴하여 공종별 위험요소를 분류한 기본표준자료를 말한다.
  • "설계안전검토보고서"란 대상 공사에 대하여 설계단계에서 도출한 위험요소를 발굴하여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라 위험요소, 위험성, 저감대책을 작성한 보고서를 말한다.
  • "적정성 검토기관"(이하 "검토기관"이라 한다)이란 영 제117조 제1항 제13호에 따른 안전관리계획서 검토결과 및 안전점검결과의 적정성 검토에 관한 사무를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위탁받은 기관으로서 관리원을 말한다.
  • "평가기관"이란 영 제117조 제1항 제14호에서 규정한 안전관리 수준 평가의 시행 및 그 결과의 공개에 관한 사무를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위탁받은 기관으로서 관리원을 말한다.
  •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이하 "종합정보망"이라 한다)이란법 제62조 제14항, 영 제101조의3에 따른 건설공사 참여자의 안전관리 수준의 평가 업무와 법 제62조 제15항, 영 제101조의4에 따라 건설사고 통계 등 건설안전에 필요한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공동활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가 구축하고 관리원이 운영하는 시스템(www.csi.go.kr)을 말한다.
  • "무선안전장비"란 법 제2조 제12호에 따른 장비를 말한다.
  • "융ㆍ복합건설기술"이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및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 등을 기존 건설기술에 활용하여 자동화하는 기술을 말한다.
  • "스마트 안전관리장비"란 무선안전장비, 융ㆍ복합건설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장비 및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ㆍ운영하여 건설현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할 수 있는 장비를 말한다.
  • "스마트 안전관리 보조ㆍ지원"이란 「건설기술 진흥법」제62조의3 제1항에 따라 국토교통부 장관이 건설공사 참여자에게 스마트 안전관리장비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예산 범위에서 보조하거나 그 밖에 필요한 지원을 하는 것(이하 "보조ㆍ지원"이라 한다)을 말한다.
  • "스마트 안전관리 보조ㆍ지원 사업"이란 건설공사 참여자에게 스마트 안전관리장비에 대한 보조ㆍ지원에 관하여 장비 대여 및 비용지원, 설치ㆍ교육 및 기술지원 등을 하는 사업(이하 "보조ㆍ지원 사업"이라 한다)을 말한다.


  • 건설공사 안전관리 계획서

    1. 목적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 건설공사의 안전관리계획의 실효성을 높이고 안전관리계획을 통한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과 시설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대상 1, 2종 시설물을 포함하는 건설공사의 안전관리계획서는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전담하여 검토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2. 법적 근거

    건설기술진흥법 제62조 (건설공사의 안전관리) 1항 건설사업자와 주택건설등록업자는 안전점검 및 안전관리조직 등 건설공사의 안전관리계획(이하 "안전관리계획"이라 한다)을 수립하고, 착공 전에 이를 발주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경우 발주청이 아닌 발주자는 미리 안전관리계획의 사본을 인ㆍ허가기관의 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안전관리계획서 수립 대상 건설공사

    •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7조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1종시설물 및 2종시설물의 건설공사(같은 법 제2조 제11호에 따른 유지관리를 위한 건설공사는 제외한다)
    • 지하 10미터 이상을 굴착하는 건설공사. 이 경우 굴착 깊이 산정 시 집수정(集水井), 엘리베이터 피트 및 정화조 등의 굴착 부분은 제외하며, 토지에 높낮이 차가 있는 경우 굴착 깊이의 산정방법은 「건축법 시행령」 제119조 제2항을 따른다.
    • 폭발물을 사용하는 건설공사로서 20미터 안에 시설물이 있거나 100미터 안에 사육하는 가축이 있어 해당 건설공사로 인한 영향을 받을 것이 예상되는 건설공사
    • 10층 이상 16층 미만인 건축물의 건설공사
      • 다음 각 목의 리모델링 또는 해체공사
        • 가. 10층 이상인 건축물의 리모델링 또는 해체공사
        • 나. 「주택법」 제2조 제25호 다목에 따른 수직증축형 리모델링

    • 「건설기계관리법」 제3조에 따라 등록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설기계가 사용되는 건설공사
      • 제101조의2 제1항 각 호의 가설구조물을 사용하는 건설공사
        • 가. 천공기(높이가 10미터 이상인 것만 해당한다)
        • 나. 항타 및 항발기
        • 다. 타워크레인
    • 제1호부터 제4호까지, 제(4.1), 제5호 및 제(5.1) 건설공사 외의 건설공사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공사
      • 발주자가 안전관리가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건설공사
      •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는 건설공사 중에서 인ㆍ허가 기관의 장이 안전관리가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건설공사

    4. 안전관리계획서 검토(1, 2종 시설물 외 건설공사)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제98조 4항 발주청 또는 인ㆍ허가기관의 장이 제3항에 따라 안전관리계획의 내용을 심사하는 경우에는 제100조 제2항에 따른 건설안전점검기관에 검토를 의뢰하여야 한다.

    다만,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7조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1종시설물 및 2종시설물의 건설공사의 경우에는 한국시설안전공단에 안전관리계획의 검토를 의뢰하여야 한다.



    건설공사 안전관리 계획서 내용 작성기준

    1. 수립절차

    건설업자가 수립 당해공사 실착공 15일 전에 공사감독자 또는 감리원에게 제출하고 확인을 받아 발주관서에 제출한다.

    (※ 감리원은 제출받은 안전관리계획을 10일 이내에 검토, 적정ㆍ조건부 적정ㆍ부적정으로 판정하고 조건 부적정 또는 부적정의 경우는 보완하여 재확인을 받도록 한다.)


    2. 안전관리계획의 내용 (작성기준)

    총괄안전관리계획 및 공종별 안전관리계획을 구분 작성한다.


    2.1 총괄안전관리계획서

    • 공사의 개요

      위치도, 공사개요, 전체공정표 및 설계도서 (평면도, 단면도, 측면도 등 구조물의 전체개요 도면 및 서류)

    • 안전관리조직

      시공안전 및 공사장 주변에 대한 점검·확인 등을 위한 관리조직표

    • 공정별 안전점검계획

      자체안전점검, 정기안전점검 시기ㆍ내용ㆍ안전점검공정표 등 실시계획 및 점검결과에 따른 조치계획

    • 공사장주변 안전관리계획

      지하매설물의 방호, 인접시설물의 보호 등 공사장 및 공사현장주변의 안전관리

    • 통행안전시설 설치 및 교통소통계획

      공사장 주변의 교통소통대책, 교통안전시설물, 교통사고예방대책 등 교통 안전관리

    • 안전관리비 집행계획

      안전관리비 계상액, 산정내역, 사용계획 등

    • 안전교육계획

      안전교육계획표, 교육의 종류ㆍ내용 및 교육관리에 관한 사항

    • 비상시 긴급 조치 계획

      비상연락망, 비상동원조직, 경보체제, 응급조치 및 복구 등


    2.2 공종별 안전관리계획 (대상시설물별 건설공법ㆍ시공절차 등)

    • 가설공사
      • 가설구조물의 설치개요, 시공상세도면
      • 안전시공절차 및 주의사항
      • 안전점검계획표 및 안전점검표
      • 가설물 안전성 계산서
    • 굴착공사 및 발파공사
      • 굴착ㆍ흙막이ㆍ발파ㆍ항타 등의 개요, 시공상세도
      • 안전시공절차 및 주의사항
      • 안전점검계획표 및 안전점검표
      • 굴착비탈면, 흙막이 등 안전성계산서
    • 콘크리트공사
      • 거푸집ㆍ동바리ㆍ철근ㆍ콘크리트등 공사개요, 시공상세도면
      • 안전시공 절차 및 주의사항
      • 안전점검계획표 및 안전점검표
      • 동바리 등 안전성계산서
    • 강구조물 공사
      • 자재ㆍ장비 등의 개요, 시공상세도면
      • 안전시공 절차 및 주의사항
      • 안전점검계획표 및 안전점검표
      • 강구조물의 안전성 계산서
    • 성토 및 절토공사 (흙댐공사 포함)
      • 자재ㆍ장비 등의 개요, 시공상세도면
      • 안전시공 절차 및 주의사항
      • 안전점검계획표 및 안전점검표
      • 안전성 계산서
    • 해체공사
      • 구조물의 해체대상, 공법 등의 개요, 시공상세도면
      • 해체순서, 안전시설 및 안전조치 등에 대한 계획

    3. 점검계획 및 점검시기

    3.1 자체안전점검

    별첨 공정별 자체안전점검표에 의거 공사기간동안 해당하는 공종별로 매일 실시한다.


    3.2 정기안전점검

    정기안전점검의 의뢰는 건설기술관리법시행령 제46조의4 제1항제2호에 의거 실시하여야 하며, 건설안전점검기관과 착공시부터 준공시까지 장기계약을 체결하여 공사기간중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안전점검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점검시기
      • 가설공사

        비계, 가설도로, 가설울타리등 가설구조물의 설치완료 후

      • 굴착공사 및 발파공사, 성토 및 절토공사

        굴착공사 시공 중 또는 지반의 함수율이 급격히 변했을 때

      • 콘크리트 공사

        주요 구조부마다 최종양생완료 직후 (매몰부위는 매몰직전)

      • 강구조물 공사

        강구조물 설치 또는 조립완료 직후

    • 점검결과보고서의 제출
      • 연도별 보고서

        점검표 및 의견서를 포함하는 보고서로 제출

      • 최종보고서

        공사 준공한 때에는 공정별 정기안전점검에 관한 종합보고서를 작성 제출


    ◈ 안전관리비 계상내용 및 기준

    건설공사에 사용되는 안전관리비는 다음 표의 산출기준에 따라 산정하며, 정산시에는 실비정산에 의한다.

     산출기준


    소규모 안전관리 계획서

    1. 목적

    안전관리계획의 수립대상이 아닌 건설공사 중 건설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는 공종이 포함된 경우 그 건설공사를 착공하기 전에 시공절차 및 주의사항 등 안전관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제도.


    2. 법적근거

    • 건설기술진흥법 제62조의2 (소규모 건설공사의 안전관리)
    •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제101조의5 (소규모 건설공사 안전관리계획의 수립 등)
    •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제101조의6 (소규모안전관리계획의 수립기준)
    • 건설기술진흥법 시행규칙 제59조의2 (소규모안전관리계획의 수립기준)

    3. 소규모 안전관리계획서 대상 건설공사(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제101조의 5)

    • 법 제62조의2제1항 전단에 따른 소규모안전관리계획(이하 “소규모안전관리계획”이라 한다)을 수립해야 하는 건설공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건설공사로서 2층 이상 10층 미만인 건축물의 건설공사로 한다.
      • 연면적 1,0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법 시행령」 별표 1 제2호의 공동주택
      • 연면적 1,0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법 시행령」 별표 1 제3호 및 제4호의 제1종 근린생활 시설 및 제2종 근린생활시설
      • 연면적 1,000제곱미터 이상(「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제2조제14호에 따른 산업단지에서 공장을 건축하는 경우에는 2,000제곱미터 이상으로 한다)인 「건축법 시행령」 별표 1 제17호의 공장
      • 연면적 5,0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법 시행령」 별표 1 제8호가 목의 창고

    4. 소규모 안전관리계획서

    ▶ 건설기술진흥법 제101조의 5 (소규모 건설공사 안전관리계획의 수립 등)

    • 제62조의2제1항에 따라 소규모안전관리계획을 제출받은 발주청 또는 인ㆍ허가기관의 장은 그 내용을 검토하여 소규모안전관리계획을 제출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해당 건설사업자 또는 주택건설 등록업자에게 그 결과를 통보해야 한다. 이 경우 검토 결과는 적정, 조건부 적정, 부적정으로 구분한다.
    • 제2항 후단에 따른 검토 결과 구분의 기준, 승인 절차 및 부적정 판정을 받은 경우 필요한 조치에 관하여는 제98조제5항 및 제6항을 준용한다. 이 경우 제98조제5항 및 제6항 중 “안전관리계획”은 “소규모안전관리계획”으로, 제98조제6항 중 “안전관리계획서”는 “소규모안전관리계획서”로 본다.

    ▶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제101조의6 (소규모안전관리계획의 수립 기준)

    • 법 제62조의2제3항에 따른 소규모안전관리계획의 수립 기준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 건설공사의 개요
      • 비계 설치계획
      • 안전시설물 설치계획
    • 제1항의 소규모안전관리계획의 수립 기준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한다.


    건설공사 안전보건대장(산업안전보건법)

    1. 목적

    「산업안전보건법」제67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86조 제4항에 따라 건설공사발주자(이하“발주자”라한다)가 건설공사 근로자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하여 실시하여야 하는 건설공사의 계획, 설계 및 시공 단계별 조치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하는 제도


    2. 법적근거

    • 산업안전보건법 제67조(건설공사발주자의 산업재해 예방 조치)
    •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86조(기본안전보건대장 등)
    • 고시 제2020-22호 건설공사 안전보건대장의 작성 등에 관한 고시

    3. 건설공사 안전보건대장 대상 건설공사

    시행령 제55조에 따른 총 공사금액 50억원 이상인 건설공사에 적용한다. 이 경우 총 공사금액이란 발주자가 하나의 건설공사를 완성하기 위하여 발주한 공사금액의 합을 말하며, 시간적 · 장소적으로 분리된 건설공사를 일정기간 총액으로 계약한 공사는 개별 공사금액 50억원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적용한다.


    4. 건설공사 안전보건대장의 종류

    • 기본안전보건대장
      • 발주자는 건설공사 계획단계에서 규칙 제86조제1항에 따른 사항을 포함한 별지제1호서식의 기본안전보건대장을 작성하여야 한다.
    • 설계안전보건대장
      • 설계자는 발주자로부터 제공받은 기본안전보건대장을 반영하여 규칙 제86조제2항에 따른 사항을 포함한 별지 제2호서식의 설계안전보건대장을 작성하여야 한다.
    • 공사안전보건대장
      • 수급인은 발주자로부터 제공받은 설계안전보건대장을 반영하여 규칙 제86조제3항에 따른 사항을 포함한 별지 제3호서식의 공사 안전보건대장을 작성하여야 한다.


    건설공사 안전보건대장 작성 및 관리기준

    1. 공사안전보건대장 작성 및 관리기준

    「산업안전보건법」 제67조(건설공사발주자의 산업재해 예방 조치)에 따라 총공사금액이 50억원 이상인 공사에 대해 건설공사 발주자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하여 건설공사의 계획, 설계, 시공단계에서 기본 안전보건대장, 설계안전보건대장, 공사안전보건대장을 작성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2. 건설공사 안전보건대장 작성기준(대상, 주체, 시기, 역할 등)

    2.1 안전보건대장의 종류와 정의

    • 「기본안전보건대장」이란 산업안전보건법 제67조 1항에 따라 건설공사 사업계획 단계에서 발주자가 작성하는 것으로, 설계자와 시공자가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반영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할 기본사항과 발주자가 건설공사를 진행함에 있어 추구하는 안전보건의 방향이 포함되도록 작성된 문서를 말한다.
    • 「설계안전보건대장」이란 산업안전보건법 제67조 1항에 따라 건설공사 설계단계에서 설계자가 작성하고 발주자가 확인하는 문서이며, 위험성평가 결과를 반영한 안전설계, 적정 공사 기간의 산출 근거와 산업안전보건관리비의 산정 근거 등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작성된 문서를 말한다.
    • 「공사안전보건대장」이란 산업안전보건법 제67조 1항에 따라 건설공사 시공단계에서 시공자가 작성하고 발주자가 확인하는 대장으로 설계안전보건대장에서 반영한 내용의 확인, 적정 공사 기간과 설계변경의 관리, 시공자의 안전보건조치 이행 여부 확인, 관련 법의 이행 확인 등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작성된 문서를 말한다.

    2.2 기본안전보건대장 확인 및 관리기준

    • 건설공사 발주자는 「산업안전보건법」 제67조에 따라 안전보건전문가에게 기본안전보건대장의 적정성 등을 확인받아야 함
    • 건설분야 안전보건전문가는 아래와 같음
      • 건설안전분야 산업안전지도사, 건설안전기술사
      • 건설안전기사 자격 취득 후 건설안전분야 3년 이상 실무경력
      • 건설안전산업기사 자격 취득 후 건설안전분야 5년 이상 실무경력
    • 건설분야 안전보건전문가는 계획단계에서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발주자를 지원하여야 함.

      기본안전보건대장 항목의 누락 여부, 적정성 항목의 활용가치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여 작성 시기 및 승인수준, 설계 입찰 시 사전 고지 등을 준수하여야 함.

    • 기본안전보건대장은 총 공사금액 50억원 이상 건설공사에 대한 건설안전보건 경영의 시작이므로 관리책임자 이상의 승인이 필요
    • 기본안전보건대장 작성 시 유의사항

      발주자는 공사 계획 수립 시 공사기간과 공사금액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발주자는 공사 계획 단계에서 중점적으로 관리해야할 유해위험 요인 및 위험성 감소대책을 사전에 충실히 발굴하여야 한다.


2.3 설계안전보건대장 확인 및 관리기준

  • 건설공사 발주자는 「산업안전보건법」 제67조에 따라 아래의 건설 분야 안전보건전문가에게 설계안전보건대장의 적정성 등을 확인 받아야 함
    • 건설안전분야 산업안전지도사, 건설안전기술사
    • 건설안전기사 자격 취득 후 건설안전분야 3년 이상 실무경력
    • 건설안전산업기사 자격 취득 후 건설안전분야 5년 이상 실무경력
  • 건설분야 안전보건전문가는 설계단계에서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발주자를 지원해야 함
  • 설계안전보건대장 작성 및 활용, 관리 단계 고려사항
    • 설계안전보건대장 항목의 누락 여부
    • 작성된 항목의 활용가치
    • 기본안전보건대장 반영 수준
    • 이력관리 등 최신화 상태
  • 설계안전보건대장 작성 시 설계반영 사항
    • 발주자는 최종 설계 성과품이 안전을 고려한 설계도서로 작성되었는지 확인하고 승인하여야 함
    • 설계자는 발주자가 제시한 설계조건과 자체 도출한 위험성 감소대책을 실시설계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 위험성 감소대책의 설계반영 여부와 해당 내용은 추적관리가 용이하도록 하고 관리주체를 선정하여 명확하게 설정
    • 발주자는 위험성 감소대책의 관리주체를 설계자 위주가 되도록 하여 시공자에게 집중되지 않도록 관리
    • 발주자는 설계단계에서 유해위험요인의 관리주체를 설계자 위주로 선정하기 위해 유해위험요인이 왜 위험한지에 대한 근원적인 원인을 찾아낼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함.
    • 실시설계 반영은 실제 시공이 가능한 수준으로 작성하도록 하고 추후 설계변경이 이뤄질 경우 당초 설계와 동등한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추적관리가 필요함.

2.4 공사안전보건대장 확인 및 관리기준

  • 건설공사 발주자는 「산업안전보건법」 제67조에 따라 아래의 건설분야 안전보건전문가에게 공사안전보건대장의 적정성 등을 확인받아야 함
    • 건설안전분야 산업안전지도사, 건설안전기술사
    • 건설안전기사 자격 취득 후 건설안전분야 3년 이상 실무경력
    • 건설안전산업기사 자격 취득 후 건설안전분야 5년 이상 실무경력
  • 건설분야 안전보건전문가는 시공단계에서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발주자를 지원해야 함
  • 공사안전보건대장의 작성, 활용, 관리를 위한 고려사항
    • 설계안전보건대장의 사전 제공
    • 공사안전보건대장 항목의 누락 여부
    • 작성된 항목의 활용가치
    • 공사안전보건대장 작성 시기 및 승인 수준
    • 이력관리 등 최신화 상태
  • 발주자는 수급인이 설계안전보건대장 및 공사안전보건대장에 따라 산업재해 예방조치를 이행하였는지 여부를 공사시작 후 매 3월마다 1회 이상 확인하여야 한다. 다만, 3개월 이내에 공사가 종료되는 경우에는 종료 전에 확인

3. 안전보건대장 확인

안전보건대장의 작성, 확인, 관리기준의 키포인트에 대해 다시 한 번 말씀드리자면, 최초에 발주자께서는 건설공사 계획단계, 즉 설계용역 개시 전에 기본안전보건대장을 작성하고 건설분야 전문가에게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설계안전보건대장 작성 시 기본안전보건대장을 바탕으로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안전대책을 설계에 반영하도록 한 뒤 건설분야의 전문가에게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사안전보건대장 작성 시 설계안전보건대장을 바탕으로 공사안전보건대장을 작성하고 이를 건설분야 안전관리자에게 확인을 받은 뒤 발주자는 수급인이 설계안전보건대장 및 공사안전보건대장에 따라 산업재해 예방조치를 이행하였는지 여부를 공사시작 후 매 3월마다 1회 이상 확인하여야 합니다.



건설공사 발주자 의무규정 강화

산업안전보건법이 강화되면서 건설공사를 직접 시공하는 건설회사 뿐만 아니라 일정 규모 이상의 건설공사 발주자에게도 근로자들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조치 의무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다만, 건설공사발주자 대부분이 건설공사를 처음 해보는 개인, 법인들이 많아 발주자로서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지 놓치는 경우가 많이 있고 이로 인해 불필요한 과태료까지 부과되는 일도 발생합니다.


1. 건설공사 발주자란

산업안전보건법 제2조(정의)에 따르면 ‘건설공사발주자’란 건설공사를 도급하는 자로서 건설공사의 시공을 주도하여 총괄·관리하지 않는 자를 말합니다. 단, 이미 한 차례 도급받은 건설공사를 다시 도급하는 경우는 제외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제가 가진 땅 위에 건물을 짓기 위해서 건설회사에 건설공사의 완성을 목적으로 대가를 지급하되, 실제공사에는 참여하지 않는 사람이 발주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건설공사발주자 의무

2.1 안전보건대장

총 공사금액이 50억원 이상인 공사를 실시하는 경우 건설공사 발주자는 건설공사의 계획, 설계, 시공 단계에서 각각의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 건설공사 계획단계 : 해당 건설공사에서 중점적으로 관리하여야 할유해·위험요인과 이의 감소방안을 포함한 기본안전보건대장 작성
  • 건설공사 설계단계 : 기본안전보건대장을 설계자에게 제공하고, 설계자로 하여금 유해·위험요인의 감소방안을 포함한 설계안전보건대장을 작성하게 하고 이를 확인할 것
  • 건설공사 시공단계 : 건설공사발주자로부터 건설공사를 최초로 도급받은 수급인에게 설계안전보건대장을 제공하고, 그 수급인에게 이를 반영하여 안전한 작업을 위한 공사안전보건대장을 작성하게 하고 그 이행 여부를 확인할 것 또한, 각각의 안전보건대장이 적정하게 작성되었는지 산업안전지도사, 건설안전기술사 등 법에서 정한 안전보건 분야의 전문가에게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2.2 안전보건조정자

대부분의 신축 건설현장에는 메인이 되는 건축공사 뿐만 아니라 부대시설인 전기, 소방, 정보통신공사도 함께 이루어지게 됩니다. 다만, 전기, 소방, 정보통신공사는 발주자가 분리발주를 통해서 공사에 참여하게 되므로 건축공사와는 완전히 별개의 공사가 혼재되어 이루어지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같은 장소에서 여러 회사가 동시다발적으로 공사를 하는 것인데 이렇게 되면 작업의 혼재로 인해 근로자들이 위험한 상황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각각의 분리 발주한 2개 이상의 건설공사가 같은 장소에서 행해지고 각 건설공사 금액의 합이 50억원 이상인 경우에는 안전보건조정자를 두어 혼재된 작업의 관리를 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 때 안전보건조정자는 감리 또는 건설안전기술사, 산업안전지도사 등의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선임하여야 합니다.


2.3 공사기간 단축 및 공법변경 금지

건설공사를 진행하기 전 설계 단계에서는 건물의 형태, 자재 등에 따라 공사기간, 공사금액이 산정되는데 발주자가 임의로 산정된 공사기간을 단축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공사비 절감을 위해서 위험한 공법을 사용하거나 공법의 임의로 변경해서도 안됩니다.


2.4 건설공사 기간의 연장

태풍, 홍수 등 자연재해, 전염병 등의 천재지변으로 공사 중지 또는 발주자의 과실로 인한 착공 지연 등으로 인해 공사기간의 연장이 필요하여 건설회사에서 공사기간의 연장을 요청하는 경우에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공사기간을 연장하여야 합니다.

이 때, 건설회사에서는 공사기간 연장 요청 사유 및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들을 포함하여 공사기간 연장 요청서를 발주자에게 제출하여야 합니다.


2.5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건설공사발주자가 공사금액을 산정할 때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하여 사용하는 비용인 산업안전보건관리비를 계상하여야 합니다.


2.6 건설재해예방 기술지도 계약

공사금액 1억원 이상 120억원 미만 공사의 발주자는 착공일 전까지 건설재해에방 기술지도 계약을 체결하여야 합니다.


3. 건설공사발주자 의무 미이행 처벌

위와 같은 건설공사발주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산업재해가 발생하거나 고용노동부의 점검, 감독 시 적발되는 경우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안전보건대장을 작성하지 않은 경우 : 1,000만원의 과태료
  • 안전보건대장의 적정성을 확인받지 않은 경우 : 500만원의 과태료
  • 안전보건조정자를 두지 않은 경우 : 500만원의 과태료
  • 특별한 사유 없이 공사기간 연장을 하지 않은 경우 : 1,000만원의 과태료
  • 설계를 변경하지 않거나 설계변경을 요청하지 않은 경우 : 1,000만원의 과태료
  • 산업안전보건관리비를 계상하지 않은 경우 : 계상하지 않은 금액(최대 1,000만원)만큼 과태료
  • 산업안전관리비를 부족하게 계상한 경우 : 계상하지 않은 금액만큼 과태료
  • 건설재해예방 기술지도 계약 미체결 : 1차 100만원, 2차 200만원, 3차 300만원의 과태료


건설공사 안전관리 건설보고서

교통안전연차보고서, 2023 / 국토교통부

Super BRT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 사업 최종보고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외

국외 건설안전 제도 분석을 통한 도공 건설안전 강화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Measures to Strengthen KEC Construction Safety through Analysis of Foreign Construction Safety Systemse studies for All-Electronic Tolling System) / 조진우 외

건설안전 및 품질 관련 제도의 실효성 분석 및 개선 연구 / 국토안전관리원, 유한책임회사 이언

주체별 건설안전 가이드라인 개발방안 마련 연구용역 최종보고서 / 충북대학교, 명지전문대, 더원세이프티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안 마련 연구 / 사)한국건설안전학회

건설안전관리 업무기준 / 한국도로공사

안전사회 실현을 위한 건설안전관리 개선방안 (A Study on Ways to Improve Construction Safety Management for a Safer Society) / 윤하중

건설안전 분야 평가항목에 대한 연구 / 채원규, 이명구, 김용곤

위치정보를 활용한 건설안전리스크 관리기술 개발(최종) / 서울대학교, 대림산업주식회사

건설안전시험사업소 조직진단 / 강성권, 문유석(부산발전연구원)



건설공사 안전관리 매뉴얼/편람

건설공사 안전관리 업무 매뉴얼 / 국토교통부

근로자 재해예방을 위한 발주자 및 감리원 안전관리 실무편람 / 노동부, 한국산업안전공단

지하굴착공사 안전관리 편람 / 한국건설안전기술원, 건설교통부

시설물안전관리업무편람 : 부록-건축물의 자가안전진단요령 / 건설교통부, 시설물안전진단협회



건설공사 안전관리 요령

건설공사 감리자용 안전관리업무 요령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공사 발주자용 안전관리업무 요령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공사 설계자용 안전관리업무 요령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공사 시공자용 안전관리업무 요령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안전 시공요령_일반강구조물공사 / 건설교통부



대표적 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 평가 기준 및 절차

건축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교량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댐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상수도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수문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옹벽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절토사면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제방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터널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폐기물매립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하구둑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하수처리장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항만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성평가 기준 및 절차 / 건설교통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안전관리 현장시공 사례 정보

중부내륙선 O천~O경 철도건설 제9공구 노반 실시설계 설계보고서 - 안전관리 계획 / 한국철도시설공단

O산O계-O상1 국도건설공사 공사시방서(준공) - 안전관리

부O항 O항 재개발사업(1-1단계) 부지조성공사 건설공사 안전관리계획서

O여O암 우회도로 건설공사 공사시방서 - 가시설물 안전관리사항

부O항 국O여객터미널 건립공사 안전관리계획서

승기하수종말처리장(1차) 증설공사 유지관리지침서 – 안전관리

수O시 관내(송O~진O) 국도대체 우회도로 건설공사 공종별 안전관리계획서 - 콘크리트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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