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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건설공사원가절감/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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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호안접속부(연약지반)도로 시공방법 개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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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시설물분류 : 운송 교통시설 > 도로운송시설 > 기타 도로시설 공종분류 : 토목공종 > 도로 및 포장공사 >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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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정보 |
2.1 VE 테마개요(STEP1) 2.1.1 테마개요 (1) 평균해수면(M.S.L)이상의 노체부는 30CM 층다짐 성토 실시. (2) 성토재료는 입경 30CM 이하의 양호한 재료일 것. (3) 일반도로 설계시 시방서에서 규정하는 규준에 준하여 시공할 것. (4) 호안도로의 최대 성토넓이는 24M임. 2.1.2 선정사유 (1) 노체부의 30CM 층다짐이 원지반의 연약부 존재와 1일 2회씩 발생하는 조위현상으로 매우 어려움. (2) 성토재를 설계(30CM 이하의 암버럭)대로 사용하였을 경우 단지내부로 유입되는 해수를 막을수 없어서 장래 구조물 시공시 용수의 발생이 우려되며 이에 따른 공사비 증대. 2.1.3 개선방향 및 목표 (1) 장비의 작업성 및 1일 최대작업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강구. (2) 30CM 층다짐이 가능하도록 층다짐 방법의 강구. (3) 단지내부로 유입되는 해수의 침입을 차단하는 동시에 지지력도 확보할 수 있는 성토재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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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발행처 | |||
발행일 | 1996-01-01 | 작성언어 | 한국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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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본 자료는 공공/민간으로부터 수집한 특정 현장 적용사례로서 정부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기준 또는 지침이 아니므로, 각 현장이나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