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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건설공사원가절감/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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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Roadway Slab 해체공법 개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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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시설물분류 : 주거 및 상업시설 > 공동주택 > 아파트 공종분류 : 공통공종 > 해체 및 철거공사 > 콘크리트 구조물 해체·철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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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정보 |
2.1 VE 테마개요(STEP1) 2.1.1 테마개요 당 공사는 KI 3부두 축조공사로 00 00에너지의 유류를 출·하역하기 위한 유조선 75,000톤급 1 선좌 접안시설 및 LOADING SYSTEM을 축조하기 위한 공사이다. 서해안의 조차가 심하기 때문에 수심이 충분한 해상에 접안시설이 시공되어야 하므로 PILE 항타 후 상부 CAP콘크리트를 타설하고 DOLPHIN을 시공하여 PIPEWAY와 ROADWAY를 만든다. 이중 ROADWAY 시공방법은 강관 PILE 교각을 시공하고 상부슬래브 시공은 육상에서 저판 거푸집이 설치된 PLATE GIRDER를 제작하여 CRANE으로 설치하고 콘크리트 타설 후 양생, 해체하게 된다. 이때 해체작업은 BARGE선위에 CRANE을 싣고 특수 LIFT 및 PLATE GIRDER BRACING재를 타고 해체작업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고소작업의 위험성 내포 및 작업능률이 저하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이동식 가설 비계 틀을 제작하여 작업능률을 향상하고 안전성, 경제성에 크게 이바지 하고자함. 2.1.2 선정사유 (1) 해상작업이므로 안전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2) 안전도가 높은 시공방법이 필요하다. (3) 조립, 해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다. 2.1.3 개선방향 및 목표 (1) 해상작업의 안전성 확보 (2) 공기단축 및 원가절감 (3) 해체공법 개발로 기술축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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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발행처 | |||
발행일 | 작성언어 | 한국어 | |
원문보기 | 원문저장 | 다운로드 | |
참고사항 |
본 자료는 공공/민간으로부터 수집한 특정 현장 적용사례로서 정부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기준 또는 지침이 아니므로, 각 현장이나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