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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변성아크릭 수지를 이용한 이중살포 노면표시 시공법
주제 시설물분류 : 운송 교통시설 > 도로운송시설
공종분류 : 토목공종 > 도로 및 포장공사 > 도로공사 부대공
요약정보 본 기술은 도로노면 표시선(차선도색) 도장방법으로서, 노면표시를 형성하기 위한 알칼리성의 노면표시용 변성 아크릭 수지를 개발하고, 이를 사용하는 가열형 전용 에어리스 스프레이 시스템 방법과, 유리비드를 이중산포 방식 시스템으로 중력산포와 압입산포가 병행되는 노면표시 시공법이다.
본 신기술은 내구성과 시인성이 우수한 도로의 노면표시선을 형성하기 위해 변성 아크릭 수지를 이용하여 가열형 전용도색기에 에어리스 시스템으로 적정 온도에서 스프레이하고, 이중산포 방식으로 유리비드를 1차로 중력산포식과 곧이어 압입산포식으로 적정량을 도로에 살포하는 노면표시 방법이다.
종래의 노면표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아크릴 레진에 에폭시그룹을 1개이상 가진 반응성모노머를 도입하고, 퓨어 아크릴모노머를 사용한 포리머를 중합함으로서, 내구성, 내후성, 부착성을 높이고, 수지에 포함되는 익스텐더는 모스경도가 7이며, 100~250mesh인 특수체질안료를 사용함으로서 내마모성을 크게 향상시킨 변성 아크릭 수지를 사용한다. 이러한 변성 아크릭수지를 이용하여 노면표시를 설치하는 방법으로는 가열형 에어리스 시스템 장비를 사용하는바, 변성아크릴수지는 도막의 형성요소가 많아 용제 함유율이 낮고, 도막이 두껍게 형성되기 때문에 유리알의 고착율을 높게 하였다.
수지는 점도를 조절하여 페인트의 흐름이 잘 되도록 하는 열교환기를 통하여 50~70℃ 정도 가열하여 스프레이가 가능케 하고, 히타, 열교환기, 보온장치, 펌프 등을 통해 스프레이 되게끔하여 도포후 건조성을 높힘으로써, 차량 통제 시간을 줄였다. 노면표시의 기능 중 중요한 요소인 시인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유리비드는 시공상 재료의 불균일 산포 및 재료와 재료의 분리가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유리비드의 고른 분포와 고착율,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이중산포식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특히 야간시인성을 증대 시켰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노면표시 수지를 스프레이한 직후, 중력식 산포방법으로 살포하고, 유리비드는 접착력증강과 시공성을 높이기 위해 SILANE 처리된 비드를 사용한다. 일차로 약 1000~1100㎛ 크기의 큰유리비드를 살포하고, 곧이어 이차로 약 100~800㎛의 비드를 압입산포 방법으로 살포시켜 큰비드와 작은비드의 공극을 줄여줌으로써 유리비드가 골고루 분포되게 하였다.
1차로 큰 비드를 중력식으로 산포함으로써 골고루 부드럽게 분포시켜 큰 비드의 튕김과 굴러서 흩어지는 시공상의 손실을 최소화하였다. 차선에 수막이 형성되는 등 유리비드의 역반사율이 낮을 때에도 큰비드를 사용함으로써 역반사율을 최대로 확보하여 노면이 젖어있거나, 우천시 야간에도 더욱 안전성을 제공한다.
저자/발행처 02-848-0297 대한로드라인페인트(주)
발행일 작성언어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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