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상세정보보기

상세정보보기
제목 다중해머를 이용한 역순환방식의 대구경 천공공법
주제 공종분류 : 토목공종 > 터널공사 > 터널굴착
요약정보 RCMH공법은 기존의 대구경 천공공법의 문제점(천공속도의 늦음, 수직도 불량, 천공직경의 한계, 불량한 슬라임 배출, 공사비와 공사기간 증가 등)을 개량하고 보완한 대구경 천공공법으로 천공직경은 1,000~3,000mm까지 가능하다.
천공방법은 여러 개의 DTH해머를 장착하여 제작한 원형통(Canister)천공장치를 이용하여 중앙부를 선천공(Pilot Hole)한 후에 가장자리를 후천공(Reaming Hole)하여 확공하는 단계별 천공을 반복수행하여 계획심도까지 대구경 천공을 완성하는 공법이며, 물속에서 천공하므로 소음, 진동, 분진을 감소시킬 수 있다.
슬라임(Cuttings) 배출방식은 물과 공기를 이용하는 역순환방식이다.
천공방법을 단계별 반복 천공방법으로 변경시켜 천공공간을 작게 함으로써 천공 시 사용한 압축공기량만으로도 수평, 수직유속을 충분히 낼 수 있어 많은 량의 슬라임(Cuttings)을 짧은 시간에 깨끗이 배출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구조물 완공 후에 자중에 의한 슬라임 압축으로 발생하는 침하를 방지할 수 있으므로 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고, 기존의 대구경천공공법(RCD공법, PRD공법)처럼 추가로 슬라임을 배출시키기 위한 별도의 압축공기가 필요 없다.
기존의 다중해머공법은 천공을 위해서 공급하는 압축공기를 단일 공기공급호스로 한 번에 공급하기 때문에 각 해머에 공급되는 압축공기량의 차이로 작업량이 달라지면서 발생되는 문제(각 해머 간의 간섭에 의한 마모나 파손 등)점이 있다.
그러나 RCMH공법에서는 각각의 DTH해머에 압축공기공급호스를 독립적으로 설치하여 각각 공급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여 작업량을 동일하게 함으로써 기존공법의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DTH해머의 수명을 연장시켰다.
저자/발행처 02-538-8844 (주)코아지질
발행일 작성언어 한국어
원문보기 PDF  원문저장 다운로드
참고사항 본 자료는 공공/민간으로부터 수집한 특정 현장 적용사례로서 정부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기준 또는
지침이 아니므로, 각 현장이나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