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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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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음각차선을 구비한 노면구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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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공종분류 : 토목공종 > 도로 및 포장공사 > 도로공사 부대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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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정보 | 본 공법은 도색된 차선 외에도 차선용그루브가 가상적인 차선의 역할을 함으로써 우천시, 야간시 또는 차선이 지워진 상태에서도 차선이 용이하게 인지될 수 있고, 차선변경으로 인한 사고 및 미끄러짐이 방지될 수 있으며, 배수용그루브를 통해 우천시 배수가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음각차선을 구비한 노면 구조에 관한 것이다. 본 공법에 따른 음각차선을 구비한 노면 구조는,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의 노면 상에 서로 이격되어 길이방향을 따라 연장되는 다수의 차선용그루브와, 상기 차선용그루브들 내에 도색되어 형성되는 차선과, 상기 차선용그루브들을 가로질러 연장되는 배수용그루브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여기서, 상기 차선용그루브는 모두 연선으로 형성되고, 상기 차선은 중앙선이나 가장자리의 차선부분은 연선으로 형성되고 그 사이의 차선부분은 구분선으로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고, 상기 차선용그루브는 16 cm 내지 20 cm의 폭과 4 mm 내지 6 mm의 깊이로 형성되고, 차선은 15 cm의 폭과 2 mm 내지 3 mm의 높이로 도색되어 형성되며, 상기 배수용그루브는 8 mm 내지 12 mm의 깊이로상기 차선용그루브 보다 더 깊게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저자/발행처 | 031-997-0474 지티건설(주) | ||
발행일 | 작성언어 | 한국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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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본 자료는 공공/민간으로부터 수집한 특정 현장 적용사례로서 정부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기준 또는 지침이 아니므로, 각 현장이나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