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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공장비(점보드릴) 전기공급기준 개선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천공장비(점보드릴) 전기공급기준 개선 | |||
1. 일반현황 (1) 고속도로 터널공사에 사용되는 천공장비(점보드릴) 전기 공급 실태를 조사한 결과 한국전력 전기를 수급하여 운영 (1.1) 천공장비 전기공급기준 개선을 통한 경제적인 설계 추진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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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터널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실태 분석 (1) 현장조사 (1.1) 조사대상 : 건설 중인 노선(진주-마산외 4개 노선) (1.2) 조사결과 : 전기인입시설을 설치하여 전기 공급 ![]() (2) 현행 적용기준 ![]() (3) 분석 결론 (3.1) 설계시 발전기를 적용하고 있으나 현장조사 결과 한국전력 전기를 수급하여 사용 중 : 설계와 시공을 고려한 전기공급 기준 수립 필요 2.2 검토 내용 (1) 점보드릴 적용에 따른 경제성 분석 ![]() (2) 전기인입시설 설치비용 검토 (2.1) 인입거리가 200m이내인 경우는 한국전력에서 직접시공 (2.2) 노선, 터널연장, 인입거리별로 설치비용이 상이함 (2.3) 노선별 설치비용 분석결과 평균 100백만원/km 소요 (3) 단가기준 검토 ![]() (3.1)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한국전력 전기수급으로 설계기준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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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천공장비(점보드릴) 전기 공급 기준 개선 (1.1) 현행 : 발전기 → 개선 : 한국전력 수급 (1.2) 한국전력 전기 인입을 위한 전기인입시설 설계 반영 (1.2.1) 기존 전주와의 이격거리를 고려하여 터널별로 반영 (1.3) 점보드릴 중기사용료 추가 및 설계정보시스템 등재 (2) 개선기준 적용 (2.1) 설계완료 후 미발주 및 설계 중인 노선 : 개선된 설계기준 적용 (2.2) 공사 중인 노선 : 공사주관(시행)부서 적용여부 판단 (2.3) 전기인입시설을 설치하지 않는 경우 설계변경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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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기대 효과 (1) 설계기준 개선을 통한 원가절감 도모 (△528억원) (1.1) 터널 km당 절감액 : 340백만원/km (1.2) 울산~포항외 1개 노선 적용 : △200억원 (1.2.1) 터널연장 : 울산-포항 25km, 상주-영덕 33.7km (1.3) 기본 및 실시설계 중인 노선 적용 : △328억원 (1.3.1) 터널연장 : 부산외곽선 21.7km, 함양-울산 74.9km (2) 발전기 연료(경유) 미사용에 따른 CO2 발생량 저감 (2.1) 한국전력 수급으로 CO2 발생량 감소 : 1.11ton.CO2/일 (2.1.1) 1일 사용량(8hr) : 53.6ℓ×8hr = 428.8ℓ (2.1.2) 경유 1ℓ당 CO2 발생량 : 0.00259tonㆍCO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