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공사원가절감

상세정보보기

상세정보보기
교량 슬라브 단부 철근배근 개선
한국도로공사
교량 슬라브 단부 철근배근 개선
1. 일반현황

교량 슬라브 단부철근 설계방법을 도로교 설계기준에 부합하도록 개선하여 시공성 및 경제성 향상 도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 기준 및 문제점 분석
(1) 관련기준【도로교설계기준 해설(2008)】

img018701.gif

(1.1) 일반부 : 소요철근량, 캔틸레버부 : 소요철근량의 2배 배근
(2) 현 설계 및 문제점 분석
(2.1) 최근 수행된 실시설계 노선에 대한 교량 슬라브 단부 설계조사 결과 일반부와
캔틸레버부 모두 소요철근량의 2배 이상 배근 한 것으로 분석됨
(2.2) 최근 수행된 실시설계 노선
(2.2.1) 2008 : 동해삼척, 2009 : 충주제천, 울산포항, 상주영덕, 2010 : 부산외곽선
(2.3) 현행 기준(도로교 설계기준)과 상이하게 적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철근량
과다 소요
3. 개선내용

(1) 도로교 설계기준에 부합하도록 바닥판 단부보강 개선

img018801.gif
4. 결론

(1) 철근량 감소에 따른 공사비 절감효과 기대
(2) 사례분석 : 부산외곽선 나전2교(IPC거더교, L=360m, B=12.6m)
(2.1) 슬라브 한 스팬당 (신축이음부~신축이음부 : 단부 2개소)
(2.2) 철근량 : 1.596 → 1.030 Ton (△0.566 Ton)
(2.3) 공사비 : 2.4 → 1.5 백만원 (△0.9 백만원)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