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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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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소 아일랜드 차로부 배수처리 개선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아일랜드 차로부 배수처리 개선
1. 일반현황

(1) 요금소 아일랜드 차로부의 배수가 불량하여 물 튀김 발생으로 이용차량의 불편이 발생되므로 배수시설을 개선하여 시설물 보호 및 안전운행을 도모하고자 함

【감사지적사항(감사실-1529, 2009. 7.17)】
하이패스 및 축중기 차로부로 유입되는 캐노피 집수 유출수 처리방안 및 차로횡단 매설파이프 개선방안 강구
공사 > 한국도로공사
배수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차량통제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관공사 부대공>측구
2. 현황 및 문제점

(1) 현 설계기준
(1.1) 『톨 아일랜드 차로부 배수처리 개선방안 검토』【설심이15201-1910, 1998.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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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건축 설계기준 개선 시행』 【시설처-3998, 2009.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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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점
(2.1) 영업소 캐노피에서 집수된 우수가 아일랜드 차로부로 유출
(2.2) 아일랜드 횡단배수(?형 매설파이프) 규격 협소 및 이물질 퇴적으로 배수 불량
: 차량 진출입시 물튀김 및 동절기 결빙 발생
3. 개선내용

(1) 케노피 상단 우수 처리방안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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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영업소 규모(차로수)에 따라 집수되는 유량검토 후 홈통 규격 결정
(2) 아일랜드 횡단배수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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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형 매설파이프 위치는 아일랜드 시설물 간섭을 피하여 적정 간격 및 위치 결정
(3) 아일랜드 차로부 배수경사 시공 철저
(3.1) 물고임부가 발생되지 않도록 횡단경사(2%) 및 종단경사(최소 0.7%이상) 시공철저

4. 결론

(1) 캐노피 상단 우수를 입ㆍ출구부 외측기둥 배수홈통으로 집수하여 중앙부 아일랜
드 차로구간 배수원활 도모
(2) 아일랜드 횡단배수를 위한 ?형 매설파이프는 배수 기능 개선을 위해 추가 설치
(3~4개소→4~5개소)
(3) 물고임부가 없도록 횡단경사(2%) 및 종단경사(최소 0.7%이상) 시공철저
(4) 적용방안
(4.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4.2) 공사중인 노선 : 현장여건을 감안하여 본 방침 적용

5. 기타

5.1 현 영업소 아일랜드 배수시설
(1) 사진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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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영업소 아일랜드 차로부 배수처리 개선방안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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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영업소 캐노피 배수홈통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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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공사비 산출근거

(1) 캐노피 집수 우수 처리방안 개선(8차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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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일랜드 횡단배수 개선(8차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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