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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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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절식 신축이음장치 적용방안
한국도로공사
분절식 신축이음장치 적용
1. 일반현황

(1) 고무형식과 강재형식중 핑거형 등 현재 1.8m 단위로 분절(생산)시공 되는 교량 신축이음장치의 설치기준 마련으로 부재 내구성을 증진하고, 교체작업등 유지관리시의 교통안전성을 개선코자 함
(1.1) 감사지적사항 : 감사실-2079호(2009. 10. 15)
(1.2) 교량의 분절식 신축이음장치 설치기준 마련 필요
공사 > 한국도로공사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신축이음장치 제작현황
(1.1) 국내 신축이음장치 제조회사(임의 4개사) 조사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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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축이음장치 시공실태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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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분절식 신축이음장치 적용방안
(1) 적용대상 : 고무형식 & 강재형식중 핑거형
(1.1) 교량신설시 (신설 및 확장사업단, 선형개량, 노후교량 개축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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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유지관리시 (손상된 신축이음장치 교체)
(1.2.1) 당초 전폭 설치당시 차로 구분선을 기준으로 올바르게 시공되지 않은 경우 라도 특정 분절부만 손상된 경우는 해당 손상부만 교체
(1.2.2) 전폭 교체시에는 상기 교량신설시 신축이음장치 설치방안 준수.
(1.2.3) 분절부의 잦은 교체로 인해 동일 신축이음부에 여러 형식의 신축 이음장치가 혼용 설치되어 미관불량 및 교량의 신축거동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특정 분절부만 손상이 있는 경우에도 전폭을 동일한 형식으로 교체하되, 상기 교량신설시 신축이음장치 설치방안 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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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협조사항
(1) 현재 건설중인 고속도로 신설(확장), 선형개량공사 신설 교량의 신축이음장치 시공시 설치기준 준수 요망 : 건설관리처(건설사업단), 도로처(지역본부)
(2) 신설교량 설계시 설계서(도면 및 공사시방서)에 설치방법 명기 : 설계처, 도로처, 지역본부
(3)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개정(설치방법 세부기술)
(3.1) 향후 전문시방서 개정시 개정요청 : 도로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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