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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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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형식 교량내부 조명확보 방안
한국도로공사
박스형식 교량내부 조명확보
1. 일반현황

(1) 박스형식 교량내부 점검용 전력케이블의 잦은 도난사고 발생
(2) 도난에 취약한 교량점검등 시설의 기준변경 필요성 증대
공사 > 한국도로공사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황 및 기준

2.1.1 주요 경위
(1) 1994. 10 : 성수대교 붕괴
(2) 1994. 11 : 교량 유지관리용 시설물설치 지시 [국토해양부], Box내부 점검용 조명시설 설치
(3) 1995. 5 : 교량 점검용 조명시설 기준 수립 [시설처]
(4) 2003. 4 : 교량점검시설 설치지침 수립 [국토해양부], 점검용 조명설비 기준 제시
(5) 2009. 2 : 교량 부속시설물 도난방지방안 수립 [구조물처], 연장 500m이상 교량 경보시설 설치(222개소)
(6) 2009. 4 : 교량점검등 설치기준 개선 [시설처], 신설 교량점검등 및 전력케이블 규격 하향
(7) 2009. 7 : 도로시설물 도난방지방안 수립 [설계처]
2.1.2 교량점검등 설치현황
(1) 전체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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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부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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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 현행 설계기준
(1) 교량점검등 시설 설치기준
(1.1) 설치대상 : 연장 50m이상 박스형식 교량 (STB, PSCB)
(1.2) 기준조도 : 10 ~ 15Lx
(1.3) 배선방법 : 케이블 노출시공
(1.3.1) 연장 50m미만 교량 점검시 이동식 작업등 케이블 이용
(2) 전원공급 방법
(2.1) 한전 전기공급 : 한전전원 수용시설 또는 싸인카 운행불가 교량
(2.2) 발전기 전원공급 : 그 외 교량
2.1.4 점검 및 관리 기준
(1) 점검 기준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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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손망실 보고체계
(2.1) 보고기준 : 동일구간에서 발생한 도난시설의 금액 또는 재설치 비용이 1,000만원 초과시 (발견시점부터 1일 이내)
(2.2) 보고절차 : 지사장 → 지역본부장 → 본사 주관부서의 장 → 감사
(3) 경보시설 설치기준
(3.1) 설치대상 : 연장 500m이상 박스형식 교량
(3.2) 설치방법 : 교량 점검문에 부착(도어감지기, 경보음 70~80dB이상)

2.2 현실태 및 문제점

2.2.1 전력케이블의 잦은 도난사고 발생
(1) 최근3년간 전력케이블도난사고 22건 발생(피해액 : 약3.2억원)
(2) 도난사고는 연장 440m이상 박스형식 교량에서 발생
(3) 개통후 3년이내인 신설교량에서 사고발생율이 높음(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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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발전기 전원공급방식 활용 기피
(1) 점검업무보다 차량배차, 도난여부 확인 등 부가업무 처리 과중
(2) 교통혼잡구간은 차단 불가로 발전기장착 차량 노선배치 애로
(3) 공용차량에 발전기를 장착하므로 장기 점검용 배차는 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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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3 교량점검등시설 관리체계 미흡
(1) 전력케이블이 노출시공으로 배선되어 절취 용이
(2) 커터기 절단 등으로 시건장치만으로 도난 대응에는 한계
(3) 점검인원 부족으로 도난발생여부 일상점검 곤란 → 원격감지 필요
3. 개선내용

3.1 신설교량 점검용 조명시설 변경으로 도난 예방
(1) 교량 점검용 조명확보 방법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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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휴대용 조명장비 비치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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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휴대용 조명장비 확보방안
(3.1) 2010년 지역본부별 자체구매 (190set)
(3.2) 소요예산 : 57,000천원 (예산과목 : 도로관리사업비-도로보수비)

3.2 기존교량 방범기능 강화
(1) 교량내부 전력케이블 도난방지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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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MS 방범시스템 적용대상 선정
(2.1) 선정시 고려사항
(2.1.1) 최근 3년이내 개통된 교량(400m이상), 연장 1km이상 교량
(2.2) 본부별 적용대상 교량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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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MS 방범시스템 구축 및 유지관리
(3.1) 시행방법 : 업무의 전문성 고려 ITS처 통합 시행
(3.2) 적용시기 : 2010년
(3.2) 소요예산 : 187,000천원 (예산과목 : 도로개량-교차로ㆍ교량)

3.3 교량점검등시설 관리체계 확립
(1) 교량 점검 및 관리기준 보완
(1.1) 점검기준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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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건장치 설치기준 수립
(1.2.1) 자물쇠 형식 : 열쇠형 (컷팅되지 않는 제품)
(1.2.2) 자물쇠 걸고리 : 용접 또는 앵커 처리
(2) 도난 전력케이블 사후 조치
(2.1) 회수 불가시 불용처리 검토
4. 결론

4.1 조치(협조) 사항
(1) 설계중인 노선 : 교량점검용 전기기반시설 삭제
(2)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 : 착공전 보완설계 시행
(3) 시공중인 노선 : 교량점검등시설(전기기반시설 포함) 삭제 (기발주 현장은 현장여건 감안하여 조치)

4.2 향후 추진계획
(1) 2010. 7월 : 현장 합동조사 시행 (구조물처, ITS처, 본부, 지사)
(2) 2010. 9월 : 설계 및 시스템 구축 (ITS처) ~12월

5. 기타

5.1 박스형식 교량내부 점검용 조명장비 성능조사 결과
(1) 목적
(1.1) 박스형 교량내부 점검용 전력케이블의 잦은 도난사고 발생에 따라 교량점검등 시설 대체가 가능한 휴대용 조명장비 개발
(1.2) 교량점검등시설 설치기준
(1.2.1) 설치대상 : 연장 50m이상 박스형식 교량(STB, PSCB)
(1.2.2) 기준조도 : 10 ~ 15Lx
(2) 조사개요
(2.1) 일시 : 2010.04.19(월) 16:00~18:00
(2.2) 장소 : 영동선 4.22k 소래교 (연장 355m, STB, 1994년)
(2.3) 조사자 : 구조물점검차장 등 4명 (군포지사 2명)
(3) 현장조사 결과
(3.1) 교량 점검등이 켜진 상태에서 조도측정 결과, 점검등 주변은 기준조도를 만족하나, 2.5m 이격시 조도는 3Lx이하로 급감함
(3.2) 헤드램프(LED)는 안전모 탈부착형으로 사용이 간편하고 최대 4시간까지 사용 가능하며, 비교장비중 조도가 가장 우수함
(3.3) 조명장비별 조도측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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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검토의견 : 헤드램프 조명장비 성능조사 결과, 박스형식 교량내부에서 조명 확보는 가능하고 사용성도 우수한 것으로 판단됨

5.2 전력케이블 처리 현황
(1) 전력케이블 처리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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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처리비용 산출근거
(2.1) 설치비
(2.1.1) 추정공사비 산정식 = (박스형 교량연장 × 거더열수) / 10(PSCB) 또는 5(STB) × 221천원
(2.1.2) 교량점검용 조명등 설치 시행 (시전13310-98호, 1995.05.10)
(2.1.3) 2009년 전기시설물 추정공사비 산정기준 수립(시설처1325호, 2009.4.3)
(2.2) 철거비 : 2천원/m (운반비 포함)
(2.3) 고철값 : 3천원/kg (0.6/1kV F-CV 3심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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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 단위중량 산정 : 공칭단면적(㎟) × 8.9(비중) × 3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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