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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개착부 방수기준 검토
한국도로공사
터널개착부 방수기준
1. 일반현황

터널 개착부 NATM 연결부, 되메우기 및 노출 구간에 대한 방수공법 적용기준을 검토하여 설계 일관성, 시공성, 경제성 등을 확보하고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기준

(1) 터널설계기준 (2007, 건설교통부)
(1.1) 터널과 개착부 등의 접합부에 대한 접합 및 방수 상세를 제시 하여야 함
(2) 현행 개착부 방수 기준 (설계일 13201-1154, 1999.12.30)
(2.1) 개착부 터널 외부 방수재(방수막) 보호를 위하여 종래의 벽돌쌓기 및 모르타르 바르기에서 폴리에틸렌 발포단열재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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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현황 및 문제점
(1) 방수공법 설계적용 현황
(1.1) NATM과 개착 연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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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되메움부 및 노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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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점 : 개착터널부(NATM 연결부, 되메움부, 노출부)의 방수공법에 대한 기준이 불명확하여 사업노선별 상이하게 설계반영
(2.1) 방수에 취약한 개착부 NATM 연결부에 대한 처리방안 정립 필요(겹이음 길이, 두께, 재질 등)
(2.2) 되메움부에 대한 지하수 등을 감안한 적정 방수공법 검토 필요
(2.3) 노출부의 외기 환경영향 및 유지관리 등을 감안한 공법 검토 필요
3. 개선내용

(1) NATM 연결부 방수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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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되메움부 방수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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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노출부 방수 검토
(3.1) 개착터널 외부 노출부의 경우 Arch 형상으로 상부에 물이 고이지 않는 양호한 조건으로 누수로 인한 사용성 저하 우려가 적으며,
(3.2) 기존에 적용되어온 도막방수는 자외선 및 대기 노출로 인한 열화(갈라짐) 등으로 방수재 손상이 발생하여 미관 및 유지관리 측면에서 불리함
(3.3) 도막방수 미적용에 따른 사업비 절감 효과
(3.3.1) 벨마우스변형 약 5.4백만원/개소, 버드빅형 약 7.4백만원/개소 절감
(3.4) 개착터널 노출부는 미관 및 유지관리의 효율성, 경제성을 고려하여 방수공법을 적용하지 않음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됨
4. 결론

(1) 개착부 방수공법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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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선안 경제성
(2.1) 터널 개소당 약 43백만원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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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시공(미발주포함) 16개노선 242개 터널 설계변경시(50%가정) : 약 52억 절감
(2.3) 부산외곽(실시설계 중) 12개 터널 적용시 : 약 5억 절감
(2.4) 함양~울산 등 향후 계획 12개 노선(타당~실시설계) 적용시 : 약 47억 절감
(3) 적용방안
(3.1) 설계중인 노선/설계완료 후 공사 미발주 노선은 본 방침 적용
(3.2) 시공중인 노선 은 공사시행부서에서 검토 후 조치

5. 기타

5.1 노선별 방수공법 적용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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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방수공법별 경제성 분석 결과
(1) 개착터널-NATM 연결부 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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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착터널부 방수 공법
(2.1) 벨마우스 변형 갱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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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버드빅형 갱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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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상세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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