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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부미관 및 시선유도 향상방안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터널 내부미관 및 시선유도 향상방안 | ||||
1. 일반현황 터널내 폐쇄적 이미지 및 심리적 압박감 최소화 등 주행 안정성 도모를 위한 내장재등의 미관 및 시선유도 향상방안을 검토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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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터널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기준 (1) 내장재 설치기준 (1.1) 단, 터널연장에 상관없이 지역문화특성, 현장여건 등을 검토하여 도장 또는 타일을 선택하여 적용가능 (2) 내장재 디자인 (2.1) 내오염도장 : 60여개 디자인 시연회ㆍ평가를 통해 5개안 선정 (2.1.1) 3D 시뮬레이션결과, 선개념 디자인이 시선유도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 (2.1.2) 터널 내오염도장 적용방안 개선(건설계획처-115, 2008.1.10) (3) 경관설계 추진 (3.1) 자연, 지역, 인간이 조화되는 경관설계추진 방안(설계처-2008.2.26) (3.2) ‘고속도로 디자인 가이드라인 해설’(기술심사처, 2008) (3.3) ‘고속도로 경관설계 매뉴얼’(설계처, 2009) 2.2 현 실태 및 문제점 (1) 내장재 디자인 현장 적용사례 (2) 경관설계 사례 (2.1) 충주~제천 (2.2) 상주~영덕 (2.3) 삼척~동해 (2.4) 인제터널(대안) (3) 문제점 (3.1) 내오염도장의 경우, 대부분 선정 디자인(5개) 적용으로 획일화 (3.2) 타일의 경우 별도 기준이 없어 현장별 디자인 선정 애로 (3.3) 디자인 색상ㆍ두께ㆍ적용높이 등에 대한 정립 필요 (3.4) 시각적 단조로움 해소 등을 위한 디자인 미적용 (3.4.1) 곡선부 시선유도, 일정 거리별 디자인 변화 검토 (3.4.2) 지역특성(산지ㆍ하천ㆍ특산물ㆍ문화재 등)을 감안한 특화 디자인 적용 필요 (3.5) 실시설계시 터널내부 디자인에 대한 검토ㆍ평가체계 부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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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추진현황 3.1.1 추진경위 3.1.2 내장재 디자인 개선(안) 선정 (1) 디자인 시연회 및 평가 수렴의견 (1.1) 디자인 색상수가 적고(3가지 이하) 자연친화적 색상 선호 (1.2) 선(단선 또는 복선) 개념의 단순화된 디자인 시선유도 유리 (1.3) 디자인선과 변화디자인(포인트)의 조화가 중요(간격, 길이, 크기 등) (1.3.1) 디자인 선 100~150m 마다 변화포인트 20~40m 적용성 확인 (1.3.2) 디자인 두께 30cm 선호도 높음(포인트 길이 30m 선호도 높음) (2) 디자인 개선(안) 8개 선정(내오염도장 또는 타일 선택적 적용) (2.1) 터널 내장재 디자인(안) 평가 결과 : 5.1절 참조 3.1.3 전문가 자문 (1) 자문개요 (1.1) 소집자문 : 2010. 3. 19(검토기간 3.9 ~ 3. 19) (1.2) 위원 : 이화여자대학교 조재경교수 등 9명 (2) 자문 주요내용 및 조치계획(세부내용 5.2절 참조) 3.2 디자인 적용방안 3.2.1 기본방향 (1) 주행 안정성을 위한 주의환기 및 시인성 확보 디자인 (2) 터널의 중압감ㆍ심리적 불안감을 최소화하는 쾌적한 디자인 (3) 주변환경 및 지역적 특성과 조화되는 디자인 (4) 시공 및 유지관리를 고려한 디자인 3.2.2 디자인 적용방안 3.2.2.1 디자인 색상 및 형식 (1) 터널의 폐쇄적 특성 감안 자연적ㆍ연속적ㆍ개방적 색상 적용 (1.1) 시선유도 향상을 위해 가능한 중ㆍ고채도의 색상 적용 (1.2) 짧은터널로 내부가 밝은 경우, 고채도 색상적용이 유리 (1.3) 내장재 오염, 조명의 연색성 등을 감안시 노랑색 계열은 시선유도 불리 (1.4) 터널내부 강조구간 적용가능 색채 예시(디자인 가이드라인 해설) (2) 디자인 선의 색상수는 가급적 3가지 이하(2가지 복선의 경우 선호도 높음) (2.1) 사례조사 : 도장 1~3가지 색상, 타일 대부분 2가지 색상(복선) 적용 (3) 선 개념의 단순한 형식이 시선유도에 유리 (3.1) 터널 입출구부, 짧은터널 등은 주행특성을 감안하여 주변환경과 조화되는 면ㆍ점(문양) 개념의 시선유도 디자인 적용 가능 (3.1.1) 노선별 특화색 부여 검토(고속도로 디자인 가이드라인 해설) (3.1.2) 동서방향 : 청색, 남북방향 : 녹색, 순환선 : 노란색 계열(적용 : 중앙분리대) 3.2.2.2 디자인(선)의 두께ㆍ높이 (1) 시공사례 조사 (1.1) (두께) 도장은 너무 두껍고, 타일은 대부분 50cm(타일 5장) 적용 (1.2) (높이) 도장은 각각 상이하고, 타일은 대부분 중상3) 지점 적용 (2) 적용 두께 (2.1) 디자인은 운전자의 시선유도를 위한 강조구간이며, 그간 검토결과 및 디자인 형식, 내장재 재질 등을 감안하여 일정수준으로 적용 (2.1.1) 단선일 경우 : 30cm 이내(일반적으로 내오염도장에 적용) (2.1.2) 복선일 경우 : 30 ~ 50cm(내오염도장 또는 타일[3~5장 수준] 적용) (2.1.3) 차로수에 비례한 두께 적용이 유리(예 : 4차로 사패산터널 50cm 적용) (2.1.4) 타일의 경우는 복선조합이 시각적 측면 유리,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 됨 (3) 적용 높이 (3.1) 운전자 눈높이(승용차 1.2m, 대형차 2.5m) 및 시야각, 공동구 높이 상이 등으로 운전자가 인식하는 디자인 높이는 차이가 있음 (3.2) 그간 검토 결과와 내장재 단면의 시각적 분절1) 등을 감안한 높이 설정 (3.3) 시각적 분절1) : 디자인에서 시설물 조망시 시각적인 답답함을 줄이고 변화있는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한 방법 (3.4) 공동구 높이 감안, 환기방식별(자연, 기계) 적용 높이 구분 3.2.2.3 디자인 변화 (1) 단조로움 해소를 위한 일정 거리별 디자인 변화(포인트 적용) (1.1) 피난연락갱(대인용ㆍ차량용, 간격 250m) 사이 중간지점, 입출구부~피난연락갱 중간지점에 강조 포인트(30 ~ 40m 수준) 적용 (2) 장대터널로 지역적 상징성 의미 부여시, 지역 이미지를 상징(문화재, 특산물등)하는 단순화된 심볼(Simbol) 반영 검토 (2.1) 적용 위치 : 시점부, 중간부, 종점부, 1km 간격 등 선택 적용 (3) 입출구부는 외부 자연광, 조도순응을 위한 조명 등의 영향을 감안하여 주변환경 및 갱문과 조화되는 시선유도 디자인 적용 검토 (4) 곡선구간에는 일정패턴의 시선유도 디자인(갈매기 등) 적용 (4.1) 직선부 디자인과 조화되는 단순화된 디자인 적용 (5) 장대터널 주행시 잔여거리를 정보제공하여 심리적 안정 유도 (5.1) 터널방재기준 연장기준 1등급(3km이상) 터널에 우선 적용 검토 (5.1.1) 중앙분리대 이정표 참고, 추월선측에 1km간격 잔여거리 표기 디자인, 표지, LED, 방향기호 등으로 시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조치 (5.1.2) 터널내 감속고려 속도 90km/h 적용시 3km 터널 주행시간 : 120초 3.2.2.4 피난연락갱 디자인 (1) 터널내 사고시 인지도 향상을 위한 특화 디자인 적용 검토 (1.1) 내장재 디자인 및 터널내 시설물과 조화되는 디자인 (1.2) 도장ㆍ타일이외의 시설물 설치 등을 통한 디자인 특화 가능 3.2.2.5 갱문부 디자인 (1) 실시설계시 지형적 특성 등을 감안한 다양한 갱문형식 설계반영 중 (1.1) 내부방침을 거쳐 갱문형식 결정, 성과품 설계심의시 최종 검토 (2) 주변환경과 조화되는 갱문 전면부 디자인 적용 검토 (2.1) ‘고속도로 디자인 가이드라인 해설’ 참조(5.3절) <춘천~동홍천 갱문디자인(예)> 3.2.3 터널 디자인 평가 (1) 실시설계중 경관설계 시행시 터널 내장재 등의 디자인을 경관위원회의 평가대상에 포함하며, 성과품 심의시 검토하여 최종 결정 (1.1) 경관위원회(고속도로 경관설계 매뉴얼) : 설계초기 담당자, 전문가 등으로 구성하여 조망점, 조망대상, 경관테마, 선형계획, 구조물(교량, 터널), 비탈면, 부대시설 등을 평가 (2) 공사 중에는 주변환경 및 지역적 특성, 설계후 시간적 경과 등을 감안하여 내부 디자인 평가(방침)를 실시하여 디자인 최종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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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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