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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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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탈면 점검시설 설계기준 개선
한국도로공사
비탈면 점검시설 설계기준
1. 일반현황

(1) 깎기비탈면 전면부 점검로 및 교대 보호블럭 점검계단 등 점검시설을 개선하여 점검자의 안전 증진과 점검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

【음성제천 건설사업단 종합감사 조치요구사항 (2009.12)】
깎기 비탈면 전면부 점검로 및 교대 보호블럭 점검계단에 대하여 안전을 고려한 개선방안을 강구ㆍ조치하기 바람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기준

(1) 깎기비탈면 점검로 【건이일13500-340, 1999.12】
(1.1) 설치위치
(1.1.1) 절토고 20m 이상 비탈면
(1.1.2) 취약비탈면으로 수시점검이 필요한 비탈면
(1.2) 설치형식
(1.2.1) 난간높이 : 90cm 적용(아연도금 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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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대 보호블럭 점검계단 【건설술10105-31, 2002. 3】
(2.1) 점검계단 설치형식
(2.1.1) 도로폭에 관계없이 중앙부 1개소 설치
(2.1.2) 계단형식의 요철형 블록(20mm 돌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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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안전시설물 개선 【건설계획처-1776, 2008. 6】
(3.1) 인간공학을 접목한 안전시설물로 개선
(3.2) (안전난간) 작업자 추락방지를 위해 설치하는 안전난간의 상부 난간대 높이는 110cm~120cm 사이에 설치 원칙
(3.2.1) 한국 성인남성 허리높이 조사결과(기술표준원) : 113cm
(4)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노동부)
(4.1) (상부난간대) 바닥면으로부터 90cm~120cm에 설치
(4.2) (중간난간대) 상부난간대와 바닥면의 중간에 설치

2.2 현실태 및 문제점 분석
(1) 깎기부 점검로
(1.1) 점검로 난간의 높이가 인간공학을 고려한 높이에 부족
(1.2) 점검로가 경사지에 설치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문제 발생
(1.2.1) 점검시 심리적 불안 및 점검자의 추락 등 안전사고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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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대부 점검로
(2.1) 교대 보호블럭을 돌출시켜 계단용도로 사용
(2.2) 표면이 평탄하지 않고 급경사부에 설치되어 몸의 균형유지 곤란
(2.2.1) 점검자의 피로 유발 및 실족, 전도 등 안전사고에 취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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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깍기부 전면부 점검로 난간 높이 조정
(1.1) 인체치수를 고려하여 난간높이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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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대보호블럭 점검계단 개선
(2.1) 요철블럭을 계단식 점검로의 정규시설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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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2) 건설 및 공용중인 노선 : 주관부서 판단 후 적용

5. 기타

5.1 표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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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공사비 검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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