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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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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해 취약구간 해소방안
한국도로공사
설해 취약구간 해소
1. 일반현황

지구 기후변화에 따른 한파와 폭설에 대비한 설해 취약구간의 제설대응능력 향상으로 이용객 안전을 확보
(1) 기상변화 여건 분석
(1.1) 엘니뇨 및 북극한기의 변동에 의해 기록적인 한파와 많은 눈이 내림
(1.1.1) 국내 : 대관령137cm(10일), 서울 28cm
(1.1.1) 국외 : 미국 183cm(5일), 유럽 60cm
(1.2) 기온은 평년(0.4℃)과 비슷하나, 변동폭은 심하였음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2) 과거 폭설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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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상기 폭설은 지역별 기상관측 이후 최대 폭설임
(3) 폭설시 제설능력 초과, 교통정체시 대비책 필요

2. 현황 및 문제점

2.1 그간의 추진 경위
(1) 2004. 5. 6 : 긴급용 개구부 설치 방안 검토(설계설10202-129)
(1.1) 긴급 및 제설 작업용 간이 진출ㆍ입 시설 기준 수립
(2) 2006. 10. 18 : 설해취약구간 관리방안 수립(도로처-3527호)
(2.1) 도로기하구조 개선, 선진제설기법 도입, 취약구간 제설방법 수립 등
(3) 2008. 2. 18 : 폭설 대응 개선방안 수립(도로관리처-570호)
(3.1) 인원ㆍ장비ㆍ자재 확보기준 강화, 전국적 폭설시 대응방안 개선 등
(4) 2009. 2. 3 : 고속도로 제설 선진화 추진(도로처-481호)
(4.1) 대응초기단계 신설, 지원 장비확충, 휴게소 제설 등 13개 과제

2.2 현실태 및 문제점
(1) 설해 취약구간 인접지역에 비상연결로 설치 미흡
(1.1) 기존 비상연결로는 취약구간 접근성 및 제설차량 동선 미고려
(2) 취약구간 염수분사장치의 부족으로 지속적 제설작업 곤란
(2.1) 폭설시 제설작업 직후에 노면 적설 발생
(3) 상습 정체구간에 폭설시 신속한 교통통제 미흡
(4) 폭설시 리무빙 및 잔설제거 전용 장비 부족
3. 개선내용

설해 취약지점 근원적 해소를 위해서는 종단선형이 개량되어야 하나, 사업타당성을 감안하여 시설 운영 측면의 관리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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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시설개선
(1) 정량적인 평가를 통하여 제설취약구간 재선정
(1.1) 검토대상 : 종단구배 3%이상, 연장 1,000이상 구간
(1.2) 선정방법
(1.2.1) 3개년 평균 10cm 및 10일이하 강설구간, 50km로 감속시에도 LOS “A” 제외
(1.2.2) 과거 폭설로 차량 정체 등 문제가 발생되었던 구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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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취약구간의 제설차량 접근성 및 작업동선을 고려한 비상연결로 설치
(2.1) 비상연결로 설치지점 선정기준
(2.1.1) 인접도로(국도, 시가지도로등)와 접속이 용이하고 활용도 높은 구간
(2.1.2) 교통정체시 역주행 등 장비 진입이 가능한 구간
(2.1.3) 중앙분리대 및 터널 개구부 위치를 고려하여 활용성이 높은 구간
(2.2) 비상연결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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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상연결로 설치불가구간은 취약구간 최정점부에 중분대 개구부 설치 검토

(2.3) 년차별 설치 계획
(2.3.1) 강설일수, 교통량, 종단구배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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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취약구간 비상연결로 설치기준 및 평가현황 : 5.1절 참조

(3) 운전자 안전확보를 위한 진출입로 시설 개선
(3.1) 제설차량의 안전을 위해 여유공간 확보 : 길어깨외 5m
(3.2) 가드레일 위치 변경 : 본선 갓길부에서 법면부로 변경
(3.3) 신속한 개방이 가능하도록 철재 차단기 설치 : (교통처-3107, 2007.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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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상 간이진출입로 표준도면 : 5.2절 참조

(4) 강설초기 노면결빙 우려가 있는 취약구간 염수분사장치 설치
(4.1) 염수분사장치 설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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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상습응달지역, 교량 및 터널 인접구간, 계곡부 등 기상여건 불리구간에 설치
(4.1.2) 염수분사장치 운영방안 : 도로처-3590호(2009. 8.14)
(4.2) 년차별 설치 계획
(4.2.1) 강설일수, 교통량, 종단구배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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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2) 염수분사장치 설치 계획

3.2 운영개선
(1) 취약구간별 제설 대책 수립 시행
(1.1) 폭설에 대비한 취약구간 제설대책 시나리오 작성 비치
(1.1.1) 제설차량 진입로, 본선 교통통제, 인력동원 등 전반적 제설대책
(1.1.2) 취약구간에 제설 및 구난 전담 장비 사전 배치 등
(1.1.3) 능동적 교통제한 방안 수립(투입장비, 작업구간, 시행방법 등)
(1.2) 제설능력을 초과하는 폭설시 제설방법 변경(모래살포 등) 검토
(1.2.1) 종단구배가 급하고 연장이 긴 경우
(2) 군ㆍ경ㆍ관 등 협조체계 강화
(2.1) 지사 및 군부대간 1:1 지원체계 구축(협약체결 : 2009.7)
(2.2) 고순대, 지방경찰청과 교통통제(버스전용차로해제, 진입제한 등) 시나리오 사전 협의
(2.3) 나들목 인근 접속도로 제설관리기관과 공조체계 사전협의

3.3 장비개선
(1) 폭설대비 지원장비 확충으로 대응능력 향상
(1.1) 지역별 긴급지원 전담팀 확충
(1.1.1) 국지적 폭설시 리무빙 위주의 작업, 전차로 동시 제설작업에 집중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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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심구간 노견부 잔설 제거시 상차에 활용하기 위한 블로워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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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제설작업 장비 및 인력 운영실적 : 교통처-1799(2010. 4.23)
(1.3) 블로워 작업 사진 (블로윙 및 상차 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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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폭설로 인해 교통정체된 차량사이 제설을 위한 고압분사장치 개발
(2.1) 이동식 살포 장치(차량형, 소형 인력 운반용)
4. 결론

(1) 취약구간 비상연결로 설치
(1.1) 설계 중 및 설계 완료 후 미발주 노선 : 본 기준 적용
(1.2) 공사중 노선 : 공사주관 부서에서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적용
(1.3) 공용중인 노선 : 2010년~2011년
(2) 염수분사장치 확대 설치 : 2010년~2013년
(3) 취약구간 제설방법 변경 실용화 연구과제 추진 : 2010년
(4) 취약구간 제설작업 시나리오 비치 : 2010년 동계까지
(5) 폭설시 대비 제설장비 확충
(5.1) 긴급지원팀 및 블로워 : 교통처 검토 시행
(5.2) 이동식 고압염수분사장치 효과분석 후 확대여부 결정
(5.2.1) 2010년 개발 및 시범 적용

5. 기타


5.1 비상연결로 설치기준 및 계획
(1) 비상연결로 설치 계획
(1.1) 강설일수, 교통량, 종단구배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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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세부 설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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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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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산정점수 가중치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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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취약구간 선정 제외대상(단, 과거차단구간은 포함)
(2.2.1) 50km LOS A등급
(2.2.2) 강설일수 10일 이하
(2.2.3) 강설량이 10cm 이하

5.2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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