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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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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관리사무소 건축설계 개선 | |||
한국도로공사 | |||
터널관리사무소 건축설계 | |||
1. 일반현황 (1) 터널관리사무소 건축공사 시행방식[토목공사 포함 발주] 특성상 계획 및 실시설계 분리수행 불가피 (1.1) 건축허가[실시설계에 포함] : 취득후 1년 이내 미착공시 허가취소 (2) 신설ㆍ확장구간내 터널관리사무소 증가에 따라 설계 및 공사업무의 효율적 추진방안 필요 (2.1) 광양-전주선(117.8km) : 13개소 (3) 터널관리사무소는 휴게소, 지사, 영업소 등과 달리 고객이 직접 이용하지 않는 시설로, 방재등 터널유지 관리를 위한 기능 위주의 시설. (3.1) 면적 최적화된 설계 표준화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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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 |||
2. 현황 및 문제점 (1) 건축설계 (1.1) 계획 및 실시설계 분리 수행 ![]() (2) 건축공사 (2.1) 토목공사에 포함[시설처 09111-260(2003.10.14) (2.1.1) 개통(예정) 1년전 실착공 (3) 문제점 (3.1) 재설계 수준의 실시설계 (3.1.1) 자재 및 여건 변화, 지질조사, 건축허가 등의 사유로 변경설계 추진 (3.1.2) 평면, 입면 등 전반적인 수정으로 재설계 수준의 실시설계 시행 (3.2) 예산 추가 소요 (3.2.1) 재설계 수준의 실시설계 시행으로 설계비용 추가 발생 (3.2.2) 표준도 활용 대비 28백만원/개소 추가 소요 (3.3) 공사비 증가 및 설계변경 업무 복잡 (3.3.1) 신규단가 적용시 협의율 적용에 따른 공사비 증가 우려 : [설계가(100%)와 낙찰율의 1/2값 적용, 토목은 저가 입찰] (3.3.2) 실시설계 완료후 설계 변경시 별도 단가협의 등 행정업무 추가 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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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개선방향 ![]() (2) 건축설계 방식 개선 ![]() (3) 표준도 유형 ![]() ※ 상기 연면적은 표준도상 면적이며, 전기설계용량 및 설치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4) 표준도 적용시 문제점 개선 ![]() (5) 실별면적 및 착안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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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추진계획 (1) 실시설계 단계 적용 (1.1) 울산-포항 관문2터널관리사무소 외 5개소 (1.2) 여주-양평 금사5터널관리사무소 외 1개소 (2) 계획설계 단계 적용(토목공사 미발주) (2.1) 상주-영덕선 안사2터널관리사무소 외 9개소 (2.2) 부산외곽선 진례2터널관리사무소 외 5개소 (2.3) 추후 신설ㆍ확장 구간내 터널관리사무소 (3) 현재 공사중인 노선은 현장여건을 감안하여 설계변경 시행 (3.1) 전주-광양선 덕진1터널관리사무소 외 12개소 4.2 기대효과 (1) 상주-영덕선 외 3개노선(24개소) 설계 적용시 750백만원 절감 [상주-영덕(10), 부산외곽선(6), 울산-포항(6), 여주-양평(2)] (2) 면적 최소화를 통한 공사비 3,330백만원 절감(개소당 90백만원 절감) (3) 실시설계 간소화로 설계감독 업무효율 제고 및 설계변경 최소화로 공사 행정업무 간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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