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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피난연결통로 시인성 개선 | |||
한국도로공사 | |||
터널 피난연결통로 시인성 | |||
1. 일반현황 (1) 터널 피난연결통로 접근을 위한 시인성 및 인식성 개선 (2) 화재 등 재난발생시 이용고객이 안전한 곳으로 신속 대피 유도 (3) 시범설치 효과 분석 및 개선사항 반영을 통한 확대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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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 |||
2. 현황 및 문제점 (1) 피난연결통로 시인성 개선[시설처-1329(2010.4.23)] 방침 수립 (2) 진주-마산 진주1터널 시범 설치 시행 : 2010. 5 ~ 2010. 9 (2.1) 현장 조사 시행 및 일부 시설 보완 지시 : 2010. 7. 28 (2.2) 설치전경 ![]() (3) 피난연결통로 시인성 개선효과 의견 조회 시행 : 2010. 10 (3.1) 진주마산건설사업단, 경남지역본부(시설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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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현장조사 시설 보완 (1) 벽면 화살표(갈매기 표지) (1.1) 크기 조정 : 당초 2m×2m → 변경 2.5m×2.5m (1.2) 간격 조정 : 당초 1m → 변경 3m (1.3) 유도봉과 인접 화살표 이격 조정 : 당초 1m → 3m (2) 유도봉(기둥) 비상구 (2.1) 기둥 2개소에 [비상구 EXIT]로 중복 → 각 기둥에 [비 상 구], [E X I T]로 변경 (2.2) 글자색 진하게, 글자 크기 확대(20~30%) (2.3) 픽토그램(사람 달려가는 문양) 방향 통일 : 피난갱 쪽을 향하게 (2.4) 유도봉 LED 길이 : 1.2m×2개 → 2.4m×1개로 변경 (음영부분 방지) 3.2 의견조회 결과 반영 설계 보완 (1) 시범설치 결과 시인성 및 인식성 우수한 것으로 평가 (2) 의견조회 결과 및 조치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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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공용중 터널 (1.1) 위험도 지수가 높고 피난연결통로간 거리가 먼 터널(750m 간격)부터 시행 (1.2) 사업계획 반영 지역본부 시행 ![]() (2) 설계중, 공사중(설계완료 후 미발주 포함) 터널 (2.1) ‘터널 내부 미관 및 시선유도 향상방안 검토[설계처-1578(2010.4.1.)]’ 방침과 연계하여 설계처 협의 후 별도 시행 (2.2) 2010년 준공사업단(남원전주,광양남원)은 예산 및 공정 등을 감안하여 자체 판단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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