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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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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소 광장부 차선도색 개선(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고속도로 본선 및 IC 영업소 광장부에 차선을 평행식으로 도색하고 있어 교통사고 위험존재, 영업 효율 저하 등의 문제점이 있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설계기준


(1)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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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업소 광장부 기하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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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현 기준의 문제점


(1) 요금소 진입 교통량 편중으로 본선 지정체 발생 및 영업 효율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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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업소 광장부(다차로 구간)에서 차로 변경시 교통사고 위험 존재


(3) 본선과 접속지점 차로폭 변화(B=3.65.0m)로 혼선 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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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용차로(Hi-Pass, 버스전용) 운영시 차량 유도시설 필요


3. 개선내용


3.1 외국 운영 사례


(1) 브라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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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단점


(1.1.1) 본선 차로에 따라 각각의 요금소로 분산유도


(One to Two분류 , Two to One합류)


(1.1.2) 요금소 이용차량 차로 변경 최소화


(1.1.3) 본선 합류부 병목현상 발생 최소화


(2) 일본


(2.1) 본선영업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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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IC
영업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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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단점


(2.3.1) 영업소 광장부내 차선도색 미설치로 첨두시 광장부내 차량 진출입시 상충 및 병목현상에 따른 혼란 초래


(3) 이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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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색 : Telepass, 청색 : 고속도로Card, 백색 : 수동요금


 


(3.1) 단점


(3.1.1) 요금소 차선도색 차별화로 진입차량 혼선 최소화


(3.1.2) 원거리에서 방향 선택가능


(3.1.3) 일반 차로(수동요금) 차량 혼잡가중


(4)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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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단점


(4.1.1) 본선 차로에 따라 각각의 요금소로 분산유도


(One to Two분류 , Two to One합류)


(4.1.2) 요금소 이용차량 차로변경 최소화


(4.1.3) 본선 합류부 병목현상 발생 최소화


(5) 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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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단점


(5.1.1) 영업소 광장부내 차선도색 미설치로 첨두시 광장부내 차량 진출입시 상충에 따른 혼란 초래


(5.1.2) 본선 합류부 병목현상 발생


(6) 그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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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단점


(6.1.1) ETC, 카드식 및 수동요금소 상단 표지판 설치로 원거리에서 운전자의 방향선택 가능


 


3.2 영업소 차로운영 개선방안
(1)
광장부 차선도색(평행식 사선식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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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개선효과


(1) 영업소 광장부 차선도색 변경()은 요금소 진출입시 엇갈림 최소화로 교통사고 감소


(2) 유도된 Toll Gate 이용으로 본선 지정체 해소 및 영업효율 증가


 


4.2 적용방안


(1) 설계중인 노선 : () 적용


(2) 공사중인 노선 : 설계변경으로 본() 적용


(3) 기 공용 노선 : 유지관리부서에서 현장여건을 감안하여 조치


(3.1) 공용중인 노선 중 가변차로 이용 영업소는 본 방안 적용여부를 세부 검토 후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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