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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소 광장부 차선도색 개선(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고속도로 본선 및 IC 영업소 광장부에 차선을 평행식으로 도색하고 있어 교통사고 위험존재, 영업 효율 저하 등의 문제점이 있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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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 |||
2. 현황 및 문제점 (1) 평면도
2.2 현 기준의 문제점 (1) 요금소 진입 교통량 편중으로 본선 지ㆍ정체 발생 및 영업 효율 저하 (3) 본선과 접속지점 차로폭 변화(B=3.6→5.0m)로 혼선 초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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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외국 운영 사례 (1) 브라질 (1.1.1) 본선 차로에 따라 각각의 요금소로 분산유도 (One to Two분류 , Two to One합류) (1.1.2) 요금소 이용차량 차로 변경 최소화 (1.1.3) 본선 합류부 병목현상 발생 최소화 (2) 일본 (2.1) 본선영업소 (2.3.1) 영업소 광장부내 차선도색 미설치로 첨두시 광장부내 차량 진ㆍ출입시 상충 및 병목현상에 따른 혼란 초래 (3) 이탈리아 (3.1) 장ㆍ단점 (3.1.1) 요금소 차선도색 차별화로 진입차량 혼선 최소화 (3.1.2) 원거리에서 방향 선택가능 (3.1.3) 일반 차로(수동요금) 차량 혼잡가중 (4) 미국 (4.1.1) 본선 차로에 따라 각각의 요금소로 분산유도 (One to Two분류 , Two to One합류) (4.1.2) 요금소 이용차량 차로변경 최소화 (4.1.3) 본선 합류부 병목현상 발생 최소화 (5) 독일 (5.1.1) 영업소 광장부내 차선도색 미설치로 첨두시 광장부내 차량 진ㆍ출입시 상충에 따른 혼란 초래 (5.1.2) 본선 합류부 병목현상 발생 (6) 그리스
(6.1.1) ETC, 카드식 및 수동요금소 상단 표지판 설치로 원거리에서 운전자의 방향선택 가능 3.2 영업소 차로운영 개선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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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영업소 광장부 차선도색 변경(안)은 요금소 진ㆍ출입시 엇갈림 최소화로 교통사고 감소 (2) 유도된 Toll Gate 이용으로 본선 지?정체 해소 및 영업효율 증가 4.2 적용방안 (1) 설계중인 노선 : 본(안) 적용 (2) 공사중인 노선 : 설계변경으로 본(안) 적용 (3) 기 공용 노선 : 유지관리부서에서 현장여건을 감안하여 조치 (3.1) 공용중인 노선 중 가변차로 이용 영업소는 본 방안 적용여부를 세부 검토 후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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