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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음벽 부속부재 설치기준 개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방음벽의 부속부재(누음차단재, 방음판 고정장치, 지주 플렌지 확폭판) 설치기준이 없거나 불합리하여 방음성능의 저하 또는 방음판 탈락 사례가 발생하여 이에 대한 설치기준을 수립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2. 현황 및 문제점



2.1
방음벽의 구성


(1) 주요 부재 : 기초, 지주(H-Pile), 방음판


(2) 부속 부재 : 누음(漏音) 차단재(고무패드), 방음판 고정장치(고정용 클립), 지주 플렌지 확폭판, Base Plate, Rib Plate, 앵커볼트


 


2.2 누음차단재(고무 PAD)


(1) 기능


(1.1) 콘크리트 옹벽(상면)과 방음판(하단) 사이에 설치하여 방음벽 틈새를 막음으로써 누음을 방지하는 PAD형태의 고탄성 합성고무


(2) 문제점


(2.1) 기초 Con`c위에 고무패드를 올려놓고 방음판을 설치하고 있으나, 콘크리트와 고정이 되지 않아 이탈이 발생되므로 차음효과 상실 및 보수 곤란


(3) 감사기 12108 -30272 (`03. 11. 26)


(3.1) 콘크리트 옹벽(상면)과 방음판(하단) 사이의 누음방지를 위한 충진밀봉재(고무패드)의 이탈방지 시설 등 개선이 필요


 


2.3 지주 플렌지 확폭판


(1) 기능


(1.1) 방음벽 지주의 플렌지를 확폭하여 방음판이 교량거동에 의해 탈락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부재


(2) 설계기준 비교


(2.1) 국내기준 : 85×11×H의 플레이트를 플렌지에 용접하여 확폭


(2.2) 국외기준(일본도로공단) : 125× ×H


(2.3) 국내외 모두 신축량에 따라 구분하지 않고 단일규격으로 확폭


H : 지주 높이, : 플렌지 두께


(3) 문제점


(3.1) 교량별 신축이음장이 135mm 이상인 구간에서 방음판 탈락방지 폭원 부족


(3.2) 확폭판 용접기준이 없어 품질관리 곤란


 


2.4 방음판 고정장치(고정용 클립)


(1) 기능


(1.1) H지주 내부에 방음판 설치 후 배면의 여유공간에 삽입하여 방음판 탈락을 방지하는 부재


(2) 설치기준 및 현황


(2.1) 국내기준 : 없음


(2.2) 국외기준(일본도로공단) : 고정용 클립(탄성강-SPS)


(3) 문제점


(3.1) 지주와 방음판의 배면공간에 다각형 클립, L형강 등을 삽입 또는 볼트체결하나, 클립의 경우 탄성력이 저하되고 L형강의 경우 진동에 의해 회전, 이탈되어 방음판 탈락 현상 발생


(3.2) 도로도 07109-31129 (`03. 12. 16) : 태풍 매미의 강풍 발생으로 방음판 탈리가 발생, 고정용 클립에 대한 개선이 필요

3. 개선내용



3.1
개선방안 검토


(1) 누음차단재(고무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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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주 플렌지 확폭판
img028101.gif

(2.1)
신축경간장 : 교량의 이동단에서 고정단까지의 거리


(2.2) 지주 플렌지 확폭판 설치를 위한 지주 안정성 검토


(3) 방음판 고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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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방음판 고정장치 설치를 위한 지주 안정성 검토(5.2.절 참조)

4. 결론



(1)
방음시설의 차음성능 유지를 위해 다음을 적용


(1.1) 누음 차단재 : 기존의 고무패드 접착 방식에서 고무패드 전후면에 L형강을 추가로 설치하는 방식으로 변경


(1.2) 지주 플렌지 확폭판 : 교량의 신축경간장에 따라 지주플렌지 확폭


(1.3) 방음판 고정장치 : 방음판 배면에 다각형 클립 삽입 또는 L형강 볼트 접합방식을 ``형강 볼트 체결방식으로 변경


(2) 적용 방안


(2.1) 설계완료후 미발주 및 설계중인 구간 : 변경 기준 적용


(2.2) 공사 및 공용중인 구간 : 공사 및 유지관리 주관시행부서에서 판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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