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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JCT 연결로 종방향 그루빙 적용 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및 분기점 연결로는 본선에 비해 기하구조 등의 특성에 의해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설계시 노면마찰계수 향상을 통한 안전성 확보 방안을 검토하고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현장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2.1 IC / JCT
구간의 교통특성


(1) IC/JCT 구간의 기하구조는 대부분 최소곡선 반경과 최대종단 경사를 적용함으로서 교통안전 및 쾌적성 측면에서 불리


(2) 저속기준으로 설계된 연결로를 과속 주행함으로 교통사고 발생 빈도 높음


(3) 운전자는 가감속 등 복잡한 운전동작 필요


(3.1) IC/JCT 구간은 일반구간에 비해 1.5배 정도의 높은 평균사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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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부고속도로의 입체교차구간 연장 및 교통사고)


 


2.2 노면 마찰계수 향상 방안


(1) 미끄럼 방지 포장(개립도 마찰층, 슬러리실 등)


(1.1) 운전자 주행 쾌적성, 차량 자체 충격 손상, 구조물 및 포장체 손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설치 중단


(2) 포장 거친 마무리(타이닝, 그루빙 등)


(3) 공용중 포장 표면 개선(다이아몬드 그루빙 등)


3. 개선내용



3.1 Loop
구간의 종방향 그루빙(타이닝)의 역학적 효과


(1) 종방향 그루빙, 건조한 노면조건에서 핸들을 일정한 각도로 꺽고, 80km/hr 로 정속 주행 시뮬레이션(HVOSM, Highway-vehicle-object simulation model)한 결과 횡방향 속도성분 감소, 조향력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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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마찰력 계수는 횡방향 타이닝 후 종방향 그루빙이 시행되므로 증가됨.


 


3.2 종방향 그루빙 적용 실태


(1) 03년부터 회사보유 장비를 이용하여 연차적으로 시행중에 있음(도로처)


(1.1) 종방향 그루빙 시행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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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종방향 그루빙의 효과 분석


(1) 그루빙 설치 사례


(1.1) 국내 적용 사례(연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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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외국 적용 사례(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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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건설교통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2)
그루빙시공 구간 효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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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적용방안


3.4.1 종방향 그루빙의 적용


IC/JCT 구간의 Loop연결로 포장(콘크리트)의 곡선구간에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길어깨부는 제외.


(횡방향 타이닝은 종전대로 시행)


 


3.4.2 종방향 그루빙


(1)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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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면도(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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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대효과 : 운전자의 시선유도, 조향성 향상, 배수성 증대로 교통 사고 저감


 


3.4.3 배수홈 그루빙


(1) 설치 각도 및 간격


(1.1) 배수홈의 설치각도 및 간격은 도로의 종단경사에 따라 결정하되, 설치각도 45°이하는 조향성 저하의 우려가 있으므로 45°~90° 사이로 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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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종단 경사에 따른 배수홈의 설치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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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설치효과


(2.1) 횡단배수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을 보완하고 차로로 유입되는 노면수를 차단하여 배수성 확보와 동계 2차 결빙을 방지함


4. 결론



(1)
설계시 : 본 방침 적용


(2) 공용건설중인 노선 : 현장여건에 따라 주관부서 및 시행부서에서 조치


(2.1) 본선 종방향 그루빙 적용방안 검토중 (설계처 도로설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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