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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 과재성토 다짐기준 검토(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연약지반 압밀 침하를 촉진하기 위해 사용되는 과재성토 토공의 적정 다짐기준을 검토하여 개선코자 함.
(2) 관련근거 : 감사기 12108-30264호('02.9.9)
(2.1) 연약지반 압밀침하를 촉진하기 위해 사용되는 과재성토 토공은 다시 걷어내므로 노체와 동일하게 다질 필요가 없으므로 적정 다짐기준을 검토토록 요청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지반개량공사>연약지반처리

2. 현황 및 문제점



2.1
연약지반 과재성토 설계 흐름도img016901.gif



3. 개선내용



3.1
도로교통기술원 의뢰 연구 결과


(1) 과재성토 토공 다짐목적


(1.1) 공사차량의 주행성 확보


(1.2) 우수에 대한 성토체 보호


(2) 시험시공 위치


(2.1) 익산- 장수 건설사업소 1공구 외 2개소


(3) 시험시공 개요


(3.1) 다짐두께 30, 50, 80cm에 대한 다짐평가


(3.1.1) 다짐 두께 30cm인 경우는 다짐상태는 양호하나 경제성 저하


(3.1.2) 다짐 두께 80cm인 경우는 덤프트럭 주행 불가


(3.2) 10톤 진동롤러로 1~19회 다짐 실시후 다짐횟수 별 침하량, 지지력, 다짐밀도, 함수량 측정


(3.3) 성토토질: GW, SW


(4) 1층 다짐두께 50cm의 시험시공 결과



  img017001.gif


3.2 연약지반 과재성토 다짐검토(


img017101.gif


4. 결론



4.1
검토결론


(1) 연약지반 과재성토 토공 다짐은 덤프트럭 주행가능 지지력 7kg/가 확보되는 최소 다짐횟수인 10톤 진동롤러 4회 다짐(1층 다짐두께 50cm)을 설계적용


(2) 10톤 진동롤러 4회 다짐(1층 다짐두께 50cm)시 평판재하시험결과 과재성토 위에서 덤프트럭의 주행성은 확보되나 다짐밀도는 성토 토질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여 일정한 관리 기준 설정이 어려우므로 다짐밀도는 미명기


 


4.2 시행방안


(1) 설계중인 노선: 2004.4 이후 준공 노선부터 적용


(2) 공사 중인 노선: 공사시행 부서 판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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