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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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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선 영업소 광장 접속부 기하구조 개선(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본선 영업소 진ㆍ출입시 광장 접속부의 곡선반경이 부족하여 길어깨주행, 급제동 등으로 포장파손, 교통정체 및 교통사고등의 요인으로 작용
(2) 따라서, 영업소 진ㆍ출입 차량의 주행속도와 주행궤적을 고려한 접속부 기하구조를 검토하여 개선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설계기준 및 문제점


2.1.1 설계기준


(1) 평면도 



img046001.gif

(1.1)
관련근거 : 설심일 13201-474(‘99.5.19), 고속도로건설공사 표준도


 


2.1.2 영업소별 접속부 현황



  img046002.gif



2.1.3
문제점


(1) 영업소 광장 접속부를 통과하는 진출입차량의 주행속도 및 주행궤적을 고려하지 않은 작은 곡선반경 적용


(1.1) 현행 : 꺽여 보이지 않도록 곡선처리(R=100m)하고 있으나, 이때 주행속도는 40km/hr로 실제주행 조건에 부족한 평면선형 적용


(1.2) 주행 차량의 길어깨부 통과 빈번


(1.3) 접속부 길어깨 포장파손


(1.4) 주행차량의 급제동으로 교통사고 발생


(1.5) 외측부스 이용율 저하로 교통지정체 가중


(2) 현행 접속부 기하구조 




img046101.gif

(3)
현행 영업소 접속부 사진 : 5.1절 참조


3. 개선내용



3.1
최외측 차량 주행궤적


(1) 진입차량 : 본선을 직선 주행하여 접속부에서 클로소이드 및 원곡선 궤적으로 주행


(2) 진출차량 : 정지상태에서 직선 출발하여 접속부에서 클로소이드 및 원곡선 궤적으로 본선 합류


 


3.2 안전주행 조건


(1) 횡방향 미끄럼 방지를 고려한 최소곡선반경과 운전자의 핸들조작이 원활한 곡선길이를 보장하는 평면선형


(1.1) 횡방향 미끄럼 방지를 고려한 최소곡선반경







최소곡선반경(R) =


편경사(i) : 2.0%, 횡방향마찰계수(f) : 0.11


속도(V) : 접속부 통과 차량의 주행속도 (km/hr)


(1.1.1) 주행속도 : 영업소별 접속부 주행속도 실측치의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확률 85%를 만족하는 주행속도( : 85백분위 속도) 적용


(1.2) 접속부 최외측 차로 주행속도 



img046201.gif

(1.2.1)
영업소별 주행속도 실측치 : 5.2절 참조


(1.3) 운전자의 핸들조작이 원활한 곡선길이







곡선길이(L) = tv = V


주행시간(t) : 4sec, 속도(V) : 접속부 통과 차량의 주행속도(km/hr)


 


3.3 기하구조 산정 




img046301.gif

(1)
곡선길이 : 일정 속도이상으로 주행하는 본선과 달리 접속부는 운전자가 영업소를 사전 인지하에 감속(또는 정지상태에서 가속)하는 구간으로 곡선길이는 광장부 접속율 및 현장여건에 맞게 설치함이 바람직


 


3.4 개선시 기하구조 




img046302.gif

(1)
주행속도에 맞는 선형적용으로 별도의 길어깨 보강 불필요


 


4. 결론



4.1
개선효과


(1) 본선 영업소 진출입 접속부구간의 실제 주행속도를 고려한 곡선반경을 적용하여 최외측 차량의 무리한 길어깨 주행을 예방하므로 포장파손 방지 및 안전주행 도모


(2) 최외측 차로의 원활한 주행궤적 확보로 영업소 외측부스 이용율 증가 및 지정체 해소


 


4.2 적용기준



 img046401.gif 


4.3 적용방안


(1) 설계중이거나 향후 설계발주 예정인 노선 : 검토() 적용


(2) 공사중인 노선 : 설계변경으로 검토() 적용


(2.1) 영업소 광장부 차선도색(설계설10202-243, ‘04.8.20)은 본 검토()을 고려하여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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