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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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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선과 IC연결로 합류구간 교통처리 개선방안 검토 | |||
| 한국도로공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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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현황 (1) IC연결로에서 본선 합류시 가속후 진입토록 유도하여 본선 지ㆍ정체 예방 (2) 본선 합류부 구간에서의 끼어들기 및 급작스런 차로 변경방지로 교통안전성 확보 (2.1) 고속도로 및 영업소 지정체 해소대책 관련 사항임 【교통관08104-89, ‘04.8.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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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사 > 한국도로공사 | |||
| 기타 | |||
| 건설일반 |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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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황 및 문제점
(1) 도로조건 【도로의 구조ㆍ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2) 교통특성 (2.1) 램프차량이 본선 교통량을 파악하고 Gap Searching과 가속을 하면서 본선합류를 위해 교통류가 상충하거나 경쟁하는 구간 (2.2) 주행성능이 낮은 대형자동차의 구성비율 증가 추세 (3) 교통사고율 2.2 문제점 (1) 대형자동차의 구성비율이 높거나 연결로 종단경사가 큰 경우, 속도저감으로 분기점 교통기능 저하 (2) 주행 속도차가 큰 상태로 본선에 급진입시 후방 추돌 사고 초래 (3) 교통량이 많은 IC에서 끼어들기 및 저속 합류시 본선 지ㆍ정체 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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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미국 사례 【캘리포니아주】 (1.1) 가속차로장의 1/10을 폭 200mm의 흰색실선으로 차선도색하여 충분한 가속후 본선 진입토록 유도 (1.2) 부가차로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본선 합류금지 구간 연장 운영 (3.1) 한양대학교 「고속도로 합류부에서 운전자의 심리 생리적 작업부하 연구」 (3.2) 가속차로 구간별 운전자 각성수준 변화 분석 (3.3) 운전자의 각성정도는 합류거리 증가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며, 본선 교통량이 많을수록 더 큰 각성상태에 들어가는 것으로 조사됨 3.2 개선방안 (1) 합류부 차선도색 개선 ⇒ Gap Searching과 가속시간 확보 (1.1) 노면 노즈(Nose)끝단에서 가속차로장의 1/10~1/5구간을 2중 실선(차로변경 금지선)으로 차선도색 처리 (1.1.1) 평행식(직접식 제외) 가속차로 구간에 적용 (1.1.2) 현장여건에 따라 시행부서에서 적정한 길이로 조정 시행(표준 1/10, 최대한도 80m) (2) 차로규제용 시선유도봉 설치 ⇒ 급진입 및 끼어들기 방지 (2.1) 대상 : 끼어들기가 심하거나 급진입이 우려되는 도심지 IC 합류구간 (2.2) 설치구간 : 고어 노즈(Nose)로부터 본선 합류 금지구간(2중 실선) 끝단까지 (2.3) 설치간격 : 2~3m 간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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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설계중인 노선 : 본 기준에 의거 적용 (2) 확장 및 신설공사 노선 : ‘05년 준공노선부터 적용 (3) 공용 노선 : 시행일 이후 단계적 정비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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