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공사원가절감

상세정보보기

상세정보보기
터널 라이닝 철근 지지용 방수쉬트 부착형 앵커 설치기준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 보강철근 지지용으로 사용하는 방수쉬트 부착형 앵커의 안전율을 재검토, 철근조립시 안전성, 경제성, 시공성 및 누수에 따른 품질확보 방안을 강구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터널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방수쉬트 부착형 앵커 개념도 및 기능


(1) 개념도



img042701.gif

(2)
기능


(2.1) 철근콘크리트 라이닝 구간에 있어 방수쉬트 설치후 철근조립시 철근중량이 연직하중으로 작용하는 부분의 조립철근을 하부 거푸집 및 콘크리트 타설시까지 임시고정


 


2.2 현행 설치기준


(1) 철근콘크리트 라이닝 시공대상


(1.1) 터널 입, 출구


(1.2) 비상주차대(피난연락갱) 구간


(1.3) JET FAN 설치구간


(1.4) 지반불량구간 등


(2) 방수쉬트 부착형 앵커 설계지침(설계기13201-356.‘01.7.13)


(2.1) 설치구간


(2.1.1) 조립철근의 자중이 연직하중으로 작용하는 천정부(중앙단면 120°)



img042801.gif

(2.2)
안전율


(2.2.1) 안전율 Sf(6.75) = Sfc(3.0)× (1.5)× (1.5)


(2.2.2) Sfc : 숏크리트의 강도 불균일성에 대한 안전율


(2.2.3) : 주입재의 불확실성에 대한 안전율


(2.2.4) : 시공시의 부정확성에 대한 안전율


(2.3) 설치간격


(2.3.1) 사용 앵커 단위 지지하중과 안전율(6.75)을 고려한 앵커당 분담 면적으로 결정


(3) 시공순서



  img042901.gif

2.3
문제점


(1) 적용안전율(6.75)에 대한 근거 미비


(2) 앵커 천공수 과다로 시공성, 경제성 저하 및 누수 취약부분(봉합부근) 과다발생

3. 개선내용



3.1
개선방안


(1) 적용 안전율 조정 : 6.75 3.0


(1.1) 유사 공종 적용치 및 시험시공 결과 적용


(1.1.1) 유사공종 적용치 (거푸집용 부속품의 안전율)


2002 가설공사 표준시방서(건교부제정)
img043001.gif

(1.1.2)
조정 안전율(3.0) 적용 앵커수량으로 시험시공 결과 : 안전 (인발시험확인)
img043002.gif 


4. 결론



(1)
현장 적용 방안


(1.1) 설계완료 또는 미시공 현장 : 본 방침 적용


(1.2)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


(2) 기대효과


(2.1) 방수막 천공수 및 현장 봉합 개소의 감소로 시공성 증대 및 누수등 하자요인 사전제거


(2.2) 앵커수량 감소에 따라 자재비 및 시공비 절감


(현 건설중인 노선 절감액 계 : 1,317 백만원)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