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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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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교각 결속철근 시공 효율화 방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원형교각 주철근 및 띠철근의 형상을 유지하고 작업발판의 역할을 하는 결속철근(+자형)에 대하여 설치간격, 규격 및 개수를 조정하여 시공성 및 경제성 확보 방안을 검토하고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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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교량·구조물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1.1 결속철근 적용현황 (1) 단면도 (3) 설치간격 : 교각 높이 방향으로 7.5cm~60cm (4) 설치목적 (4.1) 철근결속과 작업성 확보 (4.2) 일반적으로는 구조적으로 필요한 철근이 아니며, 심부 구속철근 또는 횡방향 전단철근으로 구조계산된 경우가 드물게 있음 2.1.2 문제점 (1) 시공성 (1.1) 135°+ 90°갈고리를 주철근 사이로 배근하기 어려움 (2.1) +자형으로 철근 2개가 묶여져 있어 작업발판 역할 못함 (2.2) 구조용갈고리 시공이 어려워 교각 중심부에서 겹이음을 하는 경우에는 작업발판으로 사용시 안전사고 위험
(3.1) 7.5cm~60cm 간격으로 촘촘히 배근되므로 경제성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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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2 개선안 적용시 주의사항 (1) 공사중 노선에서 원형교각 결속철근이 심부구속철근 또는 횡방향 전단철근으로 구조계산된 경우 개선안 적용 제외 (2) 90°갈고리로 인한 피복부족 방지와 결속철근의 시공성 확보를 위하여 시공시 아래 설치도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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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1) 절감액 : 9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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