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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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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측방배수관 재질 개선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터널 방수막 배면으로 유도되는 용수처리를 위하여 설치하는 터널 측방 배수관(유공관, Ø 100m/m)의 종류별로 경제성, 시공성 등을 비교분석하여 최적재료를 선정하여 적용코자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실태


(1) 고속도로건설공사 표준도(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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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터널 측방 배수관(유공관 Ø100m/m)재질에 대한 기준 부재


(2) 적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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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철도터널은 P.V.C에서 T.H.P(High Density Polyethylene, 파형 폴리에틸렌관)유공관으로 기준 변경 수립(‘99. 8월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2.2 문제점


(1) 도로터널의 경우 측방 배수관(유공관, Ø100m/m) 재질에 대한 기준 부재


(2) 도로터널 현장에서는 P.V.C 재질의 유공관 사용으로 요철이 심한 숏크리트면에 밀착 시공 곤란


(2.1) 공동구 콘크리트 타설시 유공관 주변 공극 발생 우려


(2.2) 유공관을 숏크리트면에 고정작업 곤란


3. 개선내용


3.1 종류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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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DP
: S형 다발관(‘S' Drain Pipe)


(2) SDM: S형 판형 다발관(‘S' Drain Mat)


 


3.2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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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로터널에서 적용하고 있는 P.V.C 재질의 유공관을 시공성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고밀도 파형 폴리 에틸렌관(High Density Polyethylene)으로 변경 적용함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됨.


(1.1) 터널 1km당 공사비 : 35,934천원(P.V.C 유공관 대비 25,812천원)


(1.2) 무안-광주 건설사업소 제2공구 T.H.P 유공관 시험시공(2004. 10. 25)

4. 결론



(1)
적용방안


(1.1) 설계중 노선 : 본 방침 적용
(1.2) 공사중 또는 설계 완료후 미발주 노선 : 공사주관부서에서 설계변경 여건을 고려하여 적용여부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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