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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교대근무조 적용기준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터널굴착 및 보강 순서도 분석을 통하여 지반안정성, 시공성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한 터널 교대 근무조 적용기준을 검토코자 함.
(1.1) 터널 2교대 근무조 : 작업시간 16시간 [주간근로 - 06:00-22:00]
(1.2) 터널 3교대 근무조 : 작업시간 24시간 [야간근로(22:00-06:00)포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1) '02. 10. 11 : 감사지적사항 조치요구(감사기 12108-30292)


(1.1) 터널공사 야간작업 적용에 관한 사항 : 터널굴착공사에 있어 절대 소요공기 및 작업로 활용에 따른 경제성을 비교분석하여 경제적인 터널 작업조 투입 설계기준 수립 조치


(2) '02. 11. 8 : 감사지적사항 조치통보(설계설 12103-30400)


(2.1) 노선별로 터널 굴착공사에 대한 적정 작업조 투입결정을 위해 소요공기, 지반안정성,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설계 적용 하겠음.


(3) ‘04. 12. 6 : 감사지적사항 조치요구(감사기12108-30302)


(3.1) 터널여건별 굴착 작업시간대 산정의 객관적인 기준을 검토 조치


 


2.2 관련기준


2.2.1 터널설계기준(건설교통부, 1999)


지보재는 굴착지반을 조기에 안정시키며 지반굴착의 영향이 인접구조물의 안정을 해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2.2.2 터널표준시방서 (건설교통부, 1999)


(1) 주지보재 공종간에는 휴지시간이 없도록 그 설치시기를 계획하여야 한다.


(1.1) 주지보재


(1.1.1) 표준단면 I-III : 숏크리트, 록볼트


(1.1.2) 표준단면 IV-VI : 숏크리트, 강지보재, 록볼트


 


2.2.3 터널 표준도(굴착 및 보강 순서도)


2.2.3.1 전단면 굴착(P-I, II, III,)


(1) 측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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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공순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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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굴진장 : P-I, II : 3.5m, P-III : 2m,


 


2.2.3.2 반단면(하부)굴착(P-IV, V, VI)


(1) 상부굴착


(1.1) 측면도



(1.2) 시공순서도



(1.2.1) 굴진장 : P-IV : 1.5m, P-V : 1.2m, P-VI : 1m


(2) 하부굴착(P-IV)


(2.1) 측면도



(2.2) 시공순서도



(2.2.1) 굴진장 : 3m


(3) 하부굴착(P-V, VI) : 반단면(상부)굴착 시공순서도와 동일


(3.1) 굴진장 : P-V : 1.2m, P-VI : 1m,


 


2.3 현 실태 및 문제점


2.3.1 현 실태


(1) 현 설계 터널 교대 근무조 적용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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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교대 근무조 적용 대상공종 : 터널굴착, 버럭처리, 숏크리트, 지보공 설치, 록볼트 설치


(2) 현장 시공현황


(2.1) 터널발파는 주간에 시행하고 버럭처리 및 지보재 보강은 주야간 시행


(2.1.1) 터널표준시방서 : 화약 및 뇌관의 수령 및 운반은 반드시 1일 사용량을 초과하여 수령 하여서는 안되며, 잔여량은 반드시 반납하여야 한다.


(2.1.2) 총포도검화약류등단속법 시행령제50(운반방법)11: 화약류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야간에 싣지 아니할 것


(2.1.3) 공사기간 부족 등 특별한 경우만 야간 터널발파 시행


 


2.3.2 현행 문제점


(1) 터널굴착 및 보강에 관한 교대 근무조 적용기준 부재


(1.1) 야간발파는 터널표준시방서 및 관련법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허용되지 않으나, 무안-광주 노선 등은 터널굴착 공종을 3교대 근무조로 적용하였고,


(1.2) 터널굴착후 지보재 보강은 지반 안정성을 위하여 연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나, 주문진-속초 노선 등은 버럭처리 및 지보재 보강 공종을 2교대 근무조로 적용하였음.


(1.3) 또한 전주-광양 노선 등은 cycle time 및 지반특성 고려하여 표준단면별로 23교대 근무조를 혼용 적용하는 등, 현 설계기준상 터널굴착 및 보강에 관한 교대 근무조 적용기준이 없는 실정임


3. 개선내용

3.1
개선방안


(1) 터널 2교대 근무조 : 터널 굴착공종


(2) 터널 3교대 근무조 : 터널 버럭처리, 숏크리트, 지보공 설치, 록볼트 설치 공종


(3) 터널 교대 근무조 적용


(3.1) 터널굴착공종은 민원 및 안전사고 측면과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공사기간 부족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2교대 근무조로 적용.


(3.2) 터널굴착후 조기 지반안정성 확보를 위하여는 주지보재가 연속적으로 설치되어야 하므로 버럭처리, 숏크리트, 지보공 설치, 록볼트 설치공종은 3교대 근무조로 적용.

4. 결론



(1)
적용방안


(1.1) 설계중 또는 설계 완료후 미발주 노선부터 본 방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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