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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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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각 시공용 리프트 공법 적용성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교각 가설공법은 현재 Slip Form, Set Form 등이 있으나 철골 블록식 프레임구조를 이용한 새로운 공법인 TSLM(Tower Safety Lift Method)공법에 대해 시공성, 구조적 안정성 검토 등을 통한 적용성 여부에 대하여 검토코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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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개요 (1.1) 고교각 시공시 철근조립, 거푸집작업 및 콘크리트 타설을 위한 공법으로서 교각주위에 Block식 프레임 철골구조와 철골상단에 일체로 설치한 상ㆍ하 이동용 리프트 장치를 이용하여 자재 및 작업대를 이동하면서 교각시공(철근자재 이동 및 조립, 거푸집 조립해체등) (2) 개요도 (5.1) 중앙고속도로 제 11공구 건설공사(북상교) (5.2) 안동시 관내국도 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정상교) (6) 공법별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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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철골 프레임 구조안정성 검토 (1.1) 검토 조건 (1.1.1) 가설높이 : 70m(14@5.0m) (1.1.2) 프레임규격 : 5.0×5.0m(T형), 6.0×9.2m(∏형) (1.1.3) 작용하중 (1.2) 안정성 검토결과 (2.1) 검토조건 : ∏형교각 30, 40m의 경우 (2.1.1) 거푸집높이(타설높이), 철근겹이음 간격은 동일조건으로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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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2) TSLM공법의 적용성에 대한 검토결과 (2.1) 공장제작된 철제 BEAM의 프레임을 사용함에 따라 구조적 안전성 확보와 조립 및 해체가 용이하고, (2.2) 프레임 내 설치된 자체 Lift장치와 작업대를 활용함으로써 철근의 이동 및 조립과 콘크리트 타설시 안전한 작업이 가능하는 등의 특징이 있으므로, (2.3) 가설교량의 위치, 높이 및 형상 등 현장여건에 따라 타공법과 병행하여 현장에서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3) 원가산정에 있어 유사품적용에 따른 불확실성 요소가 있으므로 객관성확보를 위하여 향후 품셈실사를 거쳐 타가설 공법(Slip Form, 2004년 5월 품셈실사 의뢰중)과 비교분석 후 설계적용공법을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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