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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캐스트 콘크리트 패널의 교량 바닥판 적용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거더교의 슬라브 콘크리트 타설을 위하여 가설재로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합판거푸집이나 Deck Plate의 경우 시공성, 안전성이 떨어지거나 유지관리나 내구성 측면에서 불리하므로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강구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적용현황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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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Precast concrte pannel


(1)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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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내외 설계기준 및 적용현황


(2.1) 설계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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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적용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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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국내적용 공법


3.1.1 개요


(1) Lattice Bar가 부착된 프리캐스트 판넬로서 현장치기 콘크리트와 일체화되어 완전합성 작용에 의해 외력에 저항하는 거푸집 겸용 프리캐스트 바닥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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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 시공방법


(1) 1.2m, 두께 6cm의 고강도( =400kgf/) 프리캐스트 판넬에 미리 삼각형 형태의 Lattice Bar와 인장주철근의 일부를 배치하고 공장에서 제작한 후, 현장으로 운반하여 대차를 이용, 거더와 거더사이에 설치한 다음 나머지 필요한 인장 주철근과 배력철근을 배근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합성바닥판을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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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주요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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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4 합성바닥판으로서의 적정성 검토


(1) 도로교설계기준의 적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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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합성 전, 후 구조적 안정성


(2.1) 합성 전후의 바닥판 성능실험결과


(2.1.1) LB-DECK 교량바닥판의 합성전후 내하력 평가연구보고서(전남대 및 호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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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합성작용 여부에 대한 검토


(2.2.1) LB-DECK 교량바닥판의 합성전후 내하력 평가연구보고서(전남대 및 호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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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피로안정성 검토


(2.3.1) LB-DECK 교량바닥판의 합성전후 내하력 평가연구보고서(전남대 및 호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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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5 공법별 비교


(1) 장단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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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경제성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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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경제성은 비교조건에 의거 단순 비교한 것으로서 현장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4. 결론



4.1
검토결론


(1)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패널(LB-DECK)을 이용한 거더교 바닥판 시공법이 시공성, 안전성, 경제성 및 유지관리 측면에서 기존공법에 비해 그 적용성이 유리하므로,


(2) 고소교량과 같이 시공시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거나 하부통행량이 많아 본 방침적용이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교량에 대하여 적용


(3) 적용방안


(3.1) 2005년 하반기 실시설계 준공노선부터 적용


(3.2) 공사중인 노선은 해당 주관부서에서 판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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