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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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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뒷채움 보강용 그라우팅 호스의 적정성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공용중인 교량의 뒷채움부 침하에 대비하여 설치하고 있는 교량 접속슬래브 하부의 그라우팅 주입용 호스에 대하여 유지관리시 발생된 문제점을 검토하여 해결책을 마련함으로써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코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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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교량·구조물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2 년도별 교량 뒷채움부 보수 실적(최근 7년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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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그라우팅 주입용 호스를 다이크 하부를 통과하여 법면으로 연장 설치 (1.1) 동상방지층 완료면에 설치 (2) 포장부에 매입되는 그라우팅 주입용 호스의 단부는 1차적으로 테이프 등으로 감싸고 그 위에 분리막(비닐)으로 덮어줌으로서 접속슬래브 타설시 콘크리트로 인하여 유출구가 막히지 않도록 함 (3) 그라우팅 주입용 호스 설치방향은 단부 파손시 우수나 불순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가급적 지면과 직각이 되도록 설치 (4) 그라우팅 주입용 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분산되어 있는 3개의 호스를 한곳에 묶어서 설치 (5) 그라우팅 주입용 호스의 노출 단부가 망실되지 않도록 별도 보호캡(고무재질) 설치 (6) 그라우팅 주입용 호스가 공기중에 장기간 노출시 파손되지 않는 재질(steel 계통)로 변경 (7) 유지관리(삭초작업)시 그라우팅 주입용 호스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표지판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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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1) 설계중인 노선 : 개선단면으로 변경시행 (1.2) 시공중인 노선 : 현장여건에 맞게 변경시행 (1.3) 공용중인 노선 : 단부 파손 및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보호캡 설치 및 보호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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