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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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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휴게소 시설규모 개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주 5일 근무제 확대 시행에 따른 대내ㆍ외 환경과 고객의 이용형태 변화에 대비 휴게시설의 적정규모를 재정립하여 운영상의 효율 증대와 대고객 서비스를 충족코자 함 (1.1) 여가 목적의 이용객 증가 예상 (1.2)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고속도로 이용패턴 변화 (1.3) 서비스 다양화 요구로 휴게소간 경쟁체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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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공사일반 | |||
3. 개선내용
(1) 개선방향
(2.1) 현재 중형, 대형, 화물차 → 소형, 중형, 대형, 화물차 휴게소로 분류 실면적 낭비 최소화 (2.2) 쉼터공간 확충으로 교통정보 제공 및 자유롭게 쉴수있는 공간제공 (2.3) PC방, 샤워시설, 전문음식점 선택적 추가 설치 (2.4) 편의점 공간 확대로 상품의 다양화 (2.5) 화장실 규모 상향조정 및 여자변기 비율 증대 (2.6) 시설설치 중이나 현행 미반영 면적 기준 정립 (2.7) 주유소 실별면적 정립 3.2 휴게시설 면적 기준 3.2.1 휴게소 면적 총괄표
(1) 소형 휴게소
(1) 일반형
(2) 부지 조성시 고속도로 Layout 개선 및 설계지침(도로연 97-59-5)에 의한 9개 유형을 선택적 적용으로 배치계획 다양화 추구 3.2.6 세부 설계시 고려사항 (1) 건물 규모 및 실별 면적은 교통량 등 여건에 맞추어 ±20% 범위에서 조정 적용할수 있음 (2) 대형 휴게소 화장실은 이용동선 단축을 위하여 가급적 양측분리 설치 (3) 여자 화장실 변기 개수 비율 증대 (공중화장실법 입법예고) (3.1) 현행 남 1 : 여 1 → 남 1 : 여 1.2 (4) 즉석 매장은 외부에 노출형으로 건물과 일체화 되도록 설치 (5) 후면경관이 양호한 성토지역에는 창고 시설의 지하화 검토 (6) 옥내 쉼터 공간에 종합안내소, 고속도로 정보 단말기, 어린이 수유공간설치 (7) 추가 시설인 전문식당, 샤워시설, PC방은 입지여건 및 수질 확보 등 여건에 맞추어 선택적으로 적용함 (8) 휴게소 캐노피 건축 허가 연면적 산입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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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고속도로 경영 자원의 효율적 활용 (1.1) 휴게소, I/C, 폐도, 고가하부 공간 (1.2) 노하우, 정보, 조직 등 소프트웨어 자원 (2) 사업 개발 대상 분야 (2.1) 자연경관을 이용한 오아시스형 휴게소 (2.2) 고속도로와 국도 동시이용 휴게소 개발 (2.3) I/C 부지를 이용한 지역상권과 연계한 휴게소 개발 (2.4) 숙박시설, 운동시설 등 대규모 복합 휴게시설 설치 (2.5) 고속도로와 연접한 인근관광지, 지역마을과 공동으로 이용할수 있는 휴게시설 (2.6) 육교형 상.하 통합 휴게소 설치 (2.6.1) 부지확보가 어려운 대도시 순환 도로 적용 (2.6.2) 개발제한 구역등 부지확보가 어려운 입지여건에 적용 (3)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하여 장기적으로 경제여건 등을 감안 사업개발과 병행하여 수익사업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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