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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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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판 지주보호시설 개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고속도로 차량충돌로 인한 표지판 지주 파손과 전도방지를 위해 설치중인 지주보호시설의 현장 적용성에 다소 문제점이 있어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수립함으로써 표지판 지주보호시설의 기능성 및 현장 시공성과 경제성 향상을 도모코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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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부대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 |||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행 설치기준 2.2 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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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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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시공성 향상 (1.1) 절토부 L2측구 적용으로 가드레일 지주 시공불량 해소 (1.2) 성토부 2단가드레일 적용으로 시공성 향상 및 공기단축 (2) 보호시설의 연속성 확보로 교통 안전성 향상 (3) 공사원가 절감을 통한 경제성 향상 (3.1) 문형식 지주 보호 시설의 경우 (3.1.1) 절토부 : 증) 125천원/개소당 (3.1.2) 성토부 : △ 1,678천원/개소당 (4) 공사중 전노선 적용시 절감 예상액 : 약 8억원 (4.1) 현재 공사중인 IC 78개소, Jct 29개소 (4.2) 문형식 표지판 수량 : IC개소×4 + Jct개소×8 = 544개소 (성토부 : 484개소, 절토부 : 60개소) (4.3) 절감액 : 484×1,678천원 - 60개소×125천원 = 804,652천원 (5) 적용방안 (5.1) 공사중인 노선 : 미시공 구간 변경 방침 적용 (5.2) 설계중이거나 설계완료후 미착공 노선 : 변경 방침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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