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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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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판 지주보호시설 개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고속도로 차량충돌로 인한 표지판 지주 파손과 전도방지를 위해 설치중인 지주보호시설의 현장 적용성에 다소 문제점이 있어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수립함으로써 표지판 지주보호시설의 기능성 및 현장 시공성과 경제성 향상을 도모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행 설치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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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기 13207-301 (‘99. 3. 31) 참조


 


2.2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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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절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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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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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공사비는 제잡비(50%적용) 및 지급자재비 포함


4. 결론



4.1
기대효과


(1) 시공성 향상


(1.1) 절토부 L2측구 적용으로 가드레일 지주 시공불량 해소


(1.2) 성토부 2단가드레일 적용으로 시공성 향상 및 공기단축


(2) 보호시설의 연속성 확보로 교통 안전성 향상


(3) 공사원가 절감을 통한 경제성 향상


(3.1) 문형식 지주 보호 시설의 경우


(3.1.1) 절토부 : ) 125천원/개소당


(3.1.2) 성토부 : 1,678천원/개소당


(4) 공사중 전노선 적용시 절감 예상액 : 8억원


(4.1) 현재 공사중인 IC 78개소, Jct 29개소


(4.2) 문형식 표지판 수량 : IC개소×4 + Jct개소×8 = 544개소


(성토부 : 484개소, 절토부 : 60개소)


(4.3) 절감액 : 484×1,678천원 - 60개소×125천원 = 804,652천원


(5) 적용방안


(5.1) 공사중인 노선 : 미시공 구간 변경 방침 적용


(5.2) 설계중이거나 설계완료후 미착공 노선 : 변경 방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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