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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휴게소 건축규모기준 개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고속도로 노선확충에 따른 교통량 분산 및 사회ㆍ경제적 여건변화에 상응토록 휴게소 신축환경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춤형” 기준정립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2.1 휴게소 신축 현황 및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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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현 휴게소 규모산정기준 및 이용실태

(1) 관련근거 [5장참조]

(1.1) 유료도로 휴게소 부지면적 산출지침 (건교부, ‘04. 7)

(1.2) 도로설계요령 (‘01. 12)

(1.3) 고속도로 휴게소 면적기준 (‘04. 6)

(2) 현행 건축규모 산정절차

(2.1) “공용후 10교통량 적용산정된 주차대수[토목설계]에 맞춰 건축규모[소형, 중형, 대형, 화물차]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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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 이용실태

(3.1) 건물 신축후 초기 [공용후 1~2] 이용률 저조

(3.1.1) 공용후 10년 교통량 적용으로 일부 휴게소 잉여공간 발생

(3.1.2) 고속도로 노선확충, 현 경제여건 및 알뜰형 이용행태 등으로 수익성 저하

(3.2) 휴게소 설치개소, 매출액 및 교통량 추세치 [‘9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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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규모개선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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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단계별 건축방안 도입

(1) 목표 교통량 구분 적용

(1.1) 영업시설(매장, 편의점 등) : 공용[도로개통]105

(1.2) 화장실, 기전설비시설 등 : 공용[도로개통]1010

(2) 향후 증축가능 구조로 설계

(2.1) 최적 모듈 및 그리드 설정으로 증축 시 중복투자 최소화

 

3.1.2 규모산정 오류편차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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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고속도로 휴게소 건축규모기준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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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규모산정 실시간 프로그램 운용 [붙임참조]

(2) 부지면적기준은 유료도로 휴게소 부지면적 산출지침(건교부, ‘04. 7) 연계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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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존 부지규격 기준 적용을 원칙으로 하되, 토목 실시설계시 부지조성 현황(절성토 등), 입지, 주변환경 등에 맞춰 적정 부지형상 등을 협의 [설계처 등 (VE 검토)]

4. 결론

4.1 향후 추진계획

4.1.1 ‘05. 9 이후 시행되는 휴게소 신축설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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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2 변화하는 여건환경 등에 상응토록 지속적인 사후관리(Follow-up)

 

(1) 설문조사, P.O.E 등을 통해 여건별 Database 구축 및 Feedback

(2) 현행 기준규모를 근간으로 일부 공간기능 보완 조정

(2.1) 안전, 위생 기능보완 및 정보화 공간 표준화 검토

(2.2) 대체에너지 도입 및 운영유지관리 측면 중점 관리

(2.2.1) 태양열, 지열, 적정 천정고, 마감재, 평면 Layout 등 설계VE 검토

(3) “고객 맞춤형휴게시설 신축 Master Program 단계적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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