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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바닥판 프리캐스트 판넬공법의 경험적 설계법 적용방안 검토(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거더교의 슬래브 Con'C 타설을 위해 프리케스트 판넬을 사용 시공성 및 안전성 확보(설계처-1220, 강도설계법)토록하고 있으나 슬래브 설계시 실제 바닥판 파괴 메카니즘과 일치되는 경험적 설계법(도연사18204-31780호) 적용에 따른 적용성 여부에 대하여 검토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강구조물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설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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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경험적 설계법 적용 적정성 검토


(1) 도로교 설계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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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안전성 및 사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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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설계 공법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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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교량 슬래브에 프리캐스트 바닥판 사용시 실험적 검증을 통해 일체거동 및 안전성 입증 후 경험적 설계법을 적용토록 규정함에 따라


(2)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실물 거동 시험을 시행한 결과


(2.1) 일체거동으로 휨강도 및 펀칭강도 등 충분한 안전율이 확보


(2.2) 바닥판 거더의 합성효과 증진의 극대화를 위한 모르타르 충진


(2.3) 종방향 철근 연속배치를 통해 판넬의 연속성 강화 등이 검증


(3) 검증결과에 따라, 현재 프리캐스트 판넬 적용시 사용되고 있는 강도설계법을 경험적설계법으로 전환함이 타당함


(4) 경제성이 확보되는 고소교량(교고h=15m이상)에서 우선적용 검토


(5) 시공시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거나 하부통행량이 많아 본 방침적용이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교량에 대하여 적용


(6) 적용방안


(6.1) 200611월 준공노선부터 적용


(6.2) 공사중인 노선은 해당 주관부서에서 판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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