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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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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형 교각기초 상면철근 겹침이음길이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이형철근 겹침이음길이는 인장과 압축부위에 따라 산정함
(2) T형 교각 기초상부는 압축응력이 발생하나 철근 겹침이음길이를 인장부로 산정하는 경향이 있어 원인분석 및 적용방안을 수립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시방기준


(1) 콘크리트 설계기준


(1.1) 인장 이형철근의 겹침이음길이(8.2.2)



(1.2) 압축 이형철근의 겹침이음길이(8.6.3)


3. 개선내용



3.1 T
형 교각 상부철근 인장 설계 사유 및 적용사례


(1) T형 교각 상부철근 인장으로 설계 사유


(1.1) 철근배치 위치계수(α) 상부철근의 적용 오류


(1.1.1) 상부철근은 정착길이 또는 이음부 아래 300mm를 초과되게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친 수평철근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1.1.2) 상부철근 위치계수(1.3)는 인장응력 발생 구간에서 적용


(1.2) 철근조립시등 작업원의 하중이 인장응력으로 발생될 것으로 판단


(2) 적용사례


(2.1) 전주광양(2공구) 신리6(L=420m, PSC)


(2.2) 대구부산(7공구) 용두교 (L=300m, ST BOX)


(2.3) 대구부산(6공구) 고정교 (L=1,320m, PSC BOX)


 


3.2 교각기초 응력발생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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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겹침길이 적용 검토


(1) T형 교각 기초 상부철근은 직접기초, 말뚝기초 모두 압축응력 발생


(2) 철근배근 및 콘크리트 타설 등 작업시 하중은 후팅 간격재를 설치하므로 인장응력 발생 없음


(2.1) 압축이형철근 겹침이음길이 산정식 적용


(3) 압축철근 적용시 경제성 검토 (세부 산출기준 별첨)
img022002.gif

4. 결론



(1) T
형 교각 기초상면은 압축응력이 발생되므로 겹침이음길이는 압축이형철근 겹침이음길이 산정식 적용하여 산출


(2) 교각 1기당 24~39%의 철근량 감소로 122천원~384천원 원가절감 가능


(3) 설계중인 용역부터 본 기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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