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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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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형 교각기초 상면철근 겹침이음길이 검토 | |||
| 한국도로공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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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현황 (1) 이형철근 겹침이음길이는 인장과 압축부위에 따라 산정함 (2) T형 교각 기초상부는 압축응력이 발생하나 철근 겹침이음길이를 인장부로 산정하는 경향이 있어 원인분석 및 적용방안을 수립코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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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사 > 한국도로공사 | |||
| 기타 | |||
| 건설일반 |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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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황 및 문제점
(1) 콘크리트 설계기준 (1.1) 인장 이형철근의 겹침이음길이(8.2.2) (1.2) 압축 이형철근의 겹침이음길이(8.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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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T형 교각 상부철근 인장으로 설계 사유 (1.1) 철근배치 위치계수(α) 상부철근의 적용 오류 (1.1.1) 상부철근은 정착길이 또는 이음부 아래 300mm를 초과되게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친 수평철근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1.1.2) 상부철근 위치계수(1.3)는 인장응력 발생 구간에서 적용 (1.2) 철근조립시등 작업원의 하중이 인장응력으로 발생될 것으로 판단 (2) 적용사례 (2.1) 전주광양(2공구) 신리6교(L=420m, PSC빔) (2.2) 대구부산(7공구) 용두교 (L=300m, ST BOX) (2.3) 대구부산(6공구) 고정교 (L=1,320m, PSC BOX)등 3.2 교각기초 응력발생 현황 3.3 겹침길이 적용 검토 (1) T형 교각 기초 상부철근은 직접기초, 말뚝기초 모두 압축응력 발생 (2) 철근배근 및 콘크리트 타설 등 작업시 하중은 후팅 간격재를 설치하므로 인장응력 발생 없음 (2.1) 압축이형철근 겹침이음길이 산정식 적용 (3) 압축철근 적용시 경제성 검토 (세부 산출기준 별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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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2) 교각 1기당 24~39%의 철근량 감소로 122천원~384천원 원가절감 가능 (3) 설계중인 용역부터 본 기준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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