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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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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토비탈면 안정성 검토기준 정립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건설공사 시행 중 발생하는 절토 비탈면의 공법변경이나 경사도 조정 등 주요 설계변경 시 시행되는 안정성 검토기준 정립 필요
(2) 지반의 다양한 특성 반영을 통한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공사 중 실시하는 지반조사 및 안정성 검토에 따른 비용 반영 필요
(3) 공사시방서(4-1 비탈면 조사 및 시공)
(3.1) 절토 비탈면 시공 중 여러 지반조건으로 붕괴 가능성이 있거나 붕괴된 비탈면은 조사계획을 수립하여 지반조사 및 안정성 분석을 시행하여 시공계획 수립 후 시공하여야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비탈면보호

2. 현황 및 문제점

2.1 실태분석 및 문제점

2.1.1 설계변경 현황

(1) 도로기능 제고를 위한 절토 비탈면 설계변경이 대부분을 차지

(2) 총사업비 관리강화에 따른 절토 비탈면 안정성 검토 자료 요구

(3) 매년 절토 비탈면 변경설계 금액 증가

(3.1) 연도별 설계변경 현황(‘03 ~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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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현장여건 변동사항 중 절토 비탈면 설계변경이 많은 부분을 차지함

(3.1.2) 도로기능의 고급화로 절토 비탈면 다수 발생

 

2.1.2 안정성 검토 적용 현황

(1) 설계시 단순 지질조사을 위한 시추조사 항목만 반영

(2) 추가 발생된 안정성 검토비용을 시공사 부담으로 실시

(2.1) 안정성 검토 적용 현황(실시 설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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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안정성 검토 미반영 현황(착공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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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 문제점

(1) 공사 중 비탈면 조사 및 안정성 검토는 계약상대자의 계약의무사항으로 간주하여 안정성 검토비용 미반영

(1.1) 현재 설계중인 노선은 미 시추 구간 및 공사 중 20m 이상 비탈면구간별로 1회 안정성 검토 항목 반영 중(설계처 - 3648. ‘05.12)

(2) 실시 설계시 급경사, 민원 등으로 인한 미 시추 구간에 대해 시추조사비용만을 설계에 반영하여 시공 시 단순히 지층만 확인

(3) 잦은 절토 비탈면의 보강 및 경사도 조정으로 부득이하게 발생되는 안정성 검토비용 미반영으로 계약상대자의 비용부담 증가

(4) 계약여부에 따라 검토비용을 일부 하도급사 전가

(5) 계약상대자의 민원발생 및 분쟁으로 인한 우리공사 이미지 훼손

 

2.1.4 검토결론

시공 중 지반조건으로 인하여 붕괴 가능성이 있거나 붕괴된 비탈면에 대한 절토 비탈면 안정성 검토기준 정립 및 안정성 검토비용 반영

3. 개선내용

3.1 안정성 검토 기준

(1) 안정성 검토 대상

(1.1) 20m 이상인 비탈면

(1.2) 구성 지반 중 붕적층 및 퇴적층이 두껍게 나타나는 경우

(1.3) 암질이 불량하거나 풍화 변질이 심한 경우

(1.4) 현재까지 붕괴된 이력이 있고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지반의 경우

(1.5) 지하수위가 높고 용수가 높은 많은 경우

(1.6) 지반조건이 주변의 기존 구조물(철탑 등)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등

(1.7) 현장상태가 실시설계시의 내용(보링위치, 지층선, 지반고, 지반상태 등)과 상이한 경우

(1.8) 20m 이하인 비탈면도 상기와 같은 지반조건일 경우

(1.9) 감독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2) 조사등급(설계이13202-258.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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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조사는 본 조사 수행 후 시추공간의 시험결과가 상이한 경우에 수행함
 

(2.1) 시험 항목별 조사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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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사시기

(3.1) 절토 비탈면 시공 전 및 시공 중 필요시

(4) 조사수량

(4.1) 실시설계 시 미시추 구간

(4.1.1) 조사등급 기준에 의거 시행

(4.2) 실시 설계 시 시추 구간

(4.2.1) 현장상태가 실시설계시의 내용(보링위치, 지층선, 지반고, 지반상태 등)과 상이한 경우

(4.2.2) 조사등급보다 한 단계 하향등급으로 시행(D급은 D급으로 적용)

(4.2.3)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조사항목 및 수량은 위 사항으로 제한

(5) 검토비용 반영 항목

(5.1) 시추조사(기계기구 설치비 포함)

(5.2) 시추공 영상시험

(5.3) 절리면 전단 시험

(5.4) 공내 전단 시험(풍화암 5m 이상인 경우)

(5.5) 전기 비저항탐사 및 탄성파 조사

(5.6) 비탈면 안정 검토비계획준비비, 지질해석비(Face Mapping), 답사비, 종합검토비 등 포함

(6) 기타사항

(6.1) 절토 비탈면 안정성 검토대상 선정 및 조사항목은 사업소 주관으로 시공사와 협의하여 선정

(6.1.1) 실시 설계 시 보강공법 및 경사도 조정이 반영된 절토사면에 대하여 검토확인 후 공사착수

(6.2) 조사 시 현장여건 및 경제성을 고려 현장조사, 실내 및 현장 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

(6.3) 절토 비탈면 추가 안정성 조사항목 및 비용반영은 설계 미반영 항목에 대하여 반영하고, 기 설계된 항목은 추가 물량 반영

(6.3.1) , 계약상대자의 귀책사유로(설계도서와 다르게 시공 등) 실시하는 안정성 검토비용 반영은 제외

(6.4) 현장 및 실내시험 시 결과 값에 대한 신뢰성 확보 노력

(6.4.1) 안정성 평가시 이용되는 지반정수(점착력, 내부마찰각 등)는 비탈면 전부분의 취약한 정도 및 현장 암반상태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검토 후 결정

(6.5) 절토 비탈면 안정성 검토의 계획, 시행 및 검토단계에 기술자문단(토질기술자) 적극 활용

(6.6) 절토 비탈면 조기 안정화 강구

(6.6.1) 대발파로 인한 비탈면 모암 이완 방지

(6.6.2) 발파작업 전 감독원 발파계획 확인 : 설계기준 이상 장약 금지

(6.6.3) 시공 중 절토 비탈면 우수 침투 방지

(6.6.4) 산마루 측구 조기시공 및 되메우기 시공관리 철저

(6.6.5) 토사리핑암 구간 조기 녹화 실시

(6.7) 비탈면 안정 검토비 산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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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안정성 검토 후 계약상대자의 귀책사유(지반조사 소홀, 검토보고서와 다르게 시공하는 등)로 추가 보강이 발생되지 않게 책임시공 유도관리

4. 결론

(1) 적용방안

(1.1) 본 방침 시행일 이후 발생된 절토 비탈면 안정성 검토 건에 대하여 설계반영

(2) 기대효과

(2.1) 절토 비탈면 지반조사 및 안정성 검토기준 정립으로 효율적인절토 비탈면 관리

(2.2) 안정성 검토비용 반영으로 시공사에 대한 불합리한 비용부담 요소제거 및 Clean Company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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