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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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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설계 성과품 관련 개선방안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실시설계 용역성과품 관련 개선방안 검토를 통하여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1) ’95. 11 : 설계성과품 CD 제작(전면시행)


(2) ’01. 12 : 용지성과품 작성 개선방안 검토


(2.1) 용지도 수량 조정(용지도 5045, 노선관리용 용지도 5)


(3) ’02. 3 : 준공도서 제작관리 개선(건설계획처)


(3.1) 동일서류의 중복제작 사전예방을 위한 제출수량 조정 등


(4) ’06. 10 : 준공도면 이력관리방안(건설계획처)


(4.1) 이력관리 대상도면은 설계도서 납품시 편철가제식 제출


(4.1.1) 편철가제식 : 현행 표준도 제작방식


(4.1.2) 공사시행중 변경분을 체계적으로 수정하는 시스템 구축


(5) 용역성과품 관련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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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현 실태 및 문제점


2.2.1 설계적인 측면


(1) 설계후 공사발주 지연시


(1.1) 보완재설계 등이 불가피시에는 기 납품된 성과품 활용 불가로 예산낭비 초래(현재는 용역 준공후 일괄 납품토록 시행중)


(1.2) 성과품 보관공간 확보 곤란


(1.3) 실시설계 완료노선중 공사 미착수 노선현황(’07. 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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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현장운용 측면


(1) 현장여건에 따른 수량, 도면의 수시 변경이 불가피하나 변경사항 발생시 성과품 연계 변경시스템 구축 미흡


(1.1) 일부도면에 대해서는 방침 기수립(’06. 10 건설계획처)


(2) 공사시행시 경우에 따라 큰 도면이 필요하나 사용에 불편


(3) 준공도서 작성비용 미반영


2.2.3 현장의견(공사주관부서 및 건설사업단)


(1) 성과품 제작부수의 최소화 필요


(2) 준공도서 작성비용 반영 필요


3. 개선내용



3.1
개선방안


(1) 성과품 납품시스템 개선


(1.1) 용역완료시 성과품 납품부수를 최소화하며, 공사현장 필요부수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인쇄출력하여 활용


(1.1.1) 공사내역서에 성과품 인쇄비용도면 출력비용(plotter 활용)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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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과품 제작부수 최소화


(2.1) 주로 CD를 활용토록 시행


(2.2) 청사진도면 : 관계기관 열람지적공사 제출 등에 필요한 용지도를 제외 하고 활용도를 고려 성과품에서 제외


(2.3) 대안발주 구간 : 평가를 고려 용역준공시 성과품 일괄반영(보고서, 설계도면)


(2.3.1) 대안설계시에는 원안검토용, 평가용(일반적으로 기술위원 20, 평가 위원 10) 등 많은 성과품 소요


(3) 인쇄 및 제작방식 조정 등


(3.1) 현행 인쇄방식이 옵셋, 마스터, 복사로 적용되고 있으나 인쇄품질 향상 및 경제성,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인쇄방식 조정


(3.2) 도면 변경사항 등에 대하여 이력관리가 가능하도록 현장관리용 2부에 대하여 편철가제식으로 도서 제작


(3.2.1) 설계도, 횡단면도, 구조물도(A3) 및 구조계산서(A4)


(3.3) 준공도서 작성비용 반영


 


3.2 세부 시행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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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보관분(4) : 설계처 3, 공사주관부서 1부 보관 기준


현장보관분(5) : 사업단 2, 감독실 1, 시공사 2부 기준


상기사항의 내부기관별 보관부수는 여건에 따라 조정시행


공사내역서 반영 : 성과품제작plotter 활용한 출력 및 준공성과품 제작비용


 


3.3 향후 추진계획


(1) 설계서, 수량산출서의 전산화 추진


(1.1) 변경 설계서 및 차년도 공사분 등 작성시 작업 용이 및 이력관리가 가능하도록 전산화

4. 결론



(1)
기대효과


(1.1) 효율적인 성과품 관리


(1.2) 예산낭비 예방 및 자원 활용의 극대화


(1.3) 현장에서의 성과품 활용도 최적화


(2) 적용방안


(2.1) 설계중인 노선 : 본 방침 적용(설계변경 시행)


(2.2) 설계완료후 미발주노선 : 공사주관부서에서 적용여부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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