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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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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로방지적용 표지설치(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도로표지판 결로(이슬맺힘) 발생으로 인한 야간시인성 저하현상을 방지코자 2차에 걸친 신기술 시험시공 실시를 통해, 효과가 양호한 시설을 현장에 적용하여 이용고객 만족도 향상 제고 (1.1) 결로 : 일교차가 심한 봄가을(2~4월, 9~11월) 대기온도보다 표지판 재질 온도가 낮아 생긴 이슬이 반사지의 재귀반사 기능을 상실시켜, 표지판이 검게 보이는 현상으로 새벽시간대 해안ㆍ산간지역에서 주로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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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부대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 |||
2. 현황 및 문제점 2.1 설치개요 (1) 결로 발생 위치 : 서해안선 외 10개 노선 87개소 (2) IC당 설치개소 : 10개소
2.2 추진경과 2.2.1 1차 시험시공(도로교통기술원) (1) 시기 : ‘04. 7 ~ ’05. 10 (2) 위치 : 서해안고속도로 대천IC 외 7개소(12종) (3) 평가방법(3차) (3.1) 1차 : 도로교통기술원 자체평가 (3.2) 2차 : 참여업체 상대평가 (3.3) 3차 : 결로방지 평가위원회(토목부서 주무팀장) (4) 평가결과 : 5종 선정 ⇒ 추가보완사항 2차 검토 후 적용 (4.1) 추가 검토사항 : 표본수 확대(1EA → 3EA), 동절기상태, 경제성검토 2.2.2 2차 시험검토(교통처) (1) 시기 : ‘06. 1 ~ ’06. 10(현장모니터링 : ‘06. 1 ~ ’06. 7) (2) 평가위원회 개최(‘06. 9. 25) (2.1) 평가위원 : 토목부서 주무팀장 (2.2) 평가결과 : 5종에 대한 추가 검토 후 적용확정 (3) 위치 : 서해안고속도로 홍성IC 외 4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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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결로방지 신기술 공법 현황
3.2 향후 추진계획 (1) ‘07년 적용결과에 따른 효과분석 실시(2개월 단위) (2) 연도별 적용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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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시행방법 (1) 공법선정 (1.1) 평가자의 평가결과에 따라 5개 공법을 현장여건에 따라 열방식(열선, 발열시트), 조명방식(내부조명, 외부조명), 광촉매시트 방식 중 순위를 정하여 선정 (2) 시행방법 (2.1) 기존노선 : 설치위치의 특성인 기후와 전기인입 여부, 경제성을 고려하여 연차별 시행 (2.2) 공사중인 노선 : 지역여건을 고려 반영여부 검토 (2.3) 설계중인 노선 : 지역여건을 고려 설계여부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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