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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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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로방지적용 표지설치(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도로표지판 결로(이슬맺힘) 발생으로 인한 야간시인성 저하현상을 방지코자 2차에 걸친 신기술 시험시공 실시를 통해, 효과가 양호한 시설을 현장에 적용하여 이용고객 만족도 향상 제고
(1.1) 결로 : 일교차가 심한 봄가을(2~4월, 9~11월) 대기온도보다 표지판 재질 온도가 낮아 생긴 이슬이 반사지의 재귀반사 기능을 상실시켜, 표지판이 검게 보이는 현상으로 새벽시간대 해안ㆍ산간지역에서 주로 발생
공사 > 한국도로공사
부대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설치개요

(1) 결로 발생 위치 : 서해안선 외 10개 노선 87개소

(2) IC당 설치개소 : 10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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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추진경과

2.2.1 1차 시험시공(도로교통기술원)

(1) 시기 : ‘04. 7 ~ ’05. 10

(2) 위치 : 서해안고속도로 대천IC 7개소(12)

(3) 평가방법(3)

(3.1) 1: 도로교통기술원 자체평가

(3.2) 2: 참여업체 상대평가

(3.3) 3: 결로방지 평가위원회(토목부서 주무팀장)

(4) 평가결과 : 5종 선정 추가보완사항 2차 검토 후 적용

(4.1) 추가 검토사항 : 표본수 확대(1EA 3EA), 동절기상태, 경제성검토

 

2.2.2 2차 시험검토(교통처)

(1) 시기 : ‘06. 1 ~ ’06. 10(현장모니터링 : ‘06. 1 ~ ’06. 7)

(2) 평가위원회 개최(‘06. 9. 25)

(2.1) 평가위원 : 토목부서 주무팀장

(2.2) 평가결과 : 5종에 대한 추가 검토 후 적용확정

(3) 위치 : 서해안고속도로 홍성IC 4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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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결로방지 신기술 공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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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향후 추진계획

(1) ‘07년 적용결과에 따른 효과분석 실시(2개월 단위)

(2) 연도별 적용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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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시행방법

(1) 공법선정

(1.1) 평가자의 평가결과에 따라 5개 공법을 현장여건에 따라 열방식(열선, 발열시트), 조명방식(내부조명, 외부조명), 광촉매시트 방식 중 순위를 정하여 선정

(2) 시행방법

(2.1) 기존노선 : 설치위치의 특성인 기후와 전기인입 여부, 경제성을 고려하여 연차별 시행

(2.2) 공사중인 노선 : 지역여건을 고려 반영여부 검토

(2.3) 설계중인 노선 : 지역여건을 고려 설계여부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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