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공사원가절감

상세정보보기

상세정보보기
비탈면 보호용 숏크리트에 대한 뿜어붙이기 단가 적용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풍화되기 쉬운 암석 또는 식생이 불가한 비탈면에 적용하는 비탈면보호용 숏트리트 공법에 대하여 뿜어붙이기 단가적용에 대한 기준이 없어 설계자별로 상이하게 적용하고 있어 뿜어붙이기의 단가에 대한 적용기준을 수립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

2. 현황 및 문제점

2.1 단가 적용기준

2.1.1 터널 품셈

(1) 숏크리트 사이클시간

img009501.gif 

2.1.2 터널 숏크리트 공법 검토(설기16203-111, ‘94. 7.16)

(1) 습식공법 적용

(1.1) 투입인원 : 6(중기조정원 2, 특수인부 1, 보통인부 3)

(1.2) 장비조합 : 콘크리트 펌프 및 분사로봇 + 공기압축기

(1.3) 손실률 : 10~15%

(1.4) 수량산출기준 : 상단면 15%, 하단면 10%

 

2.1.3 시방기준

(1) 건설공사 비탈면 설계기준 - 콘크리트 뿜어붙이기

(1.1) 철망(wiremesh)과 고정핀 설치

(1.2) PVC(배수구멍) 설치 : 10~201개 설치

 

2.2 단가 적용현황

img009601.gif 

터널의 숏크리트 손실량은 숏크리트 수량에서 할증량을 산출

 

2.3 문제점

(1) 비탈면 보호용 숏크리트의 뿜어붙이기에 대한 품이 없음

(1.1) 설계자가 임의대로 시간당 작업량, 투입인원, 손실율 적용

(2) 비탈면 보호용 숏크리트에 대한 품셈적용 기준 부재

 

2.4 타기관 적용사례

img009701.gif

 

3. 개선내용

3.1 적용기준 검토

(1) 사이클 시간

(1.1) 손실률 : 10% 적용

(1.1.1) 비탈면에 대한 손실률 측정값이 없어 터널 습식 숏크리트 하단면 손실률 적용

(1.2) 바닥청소 및 면정리 : 삭제

(1.2.1) 비탈면 면고르기 수량이 산출되어 기 적용

(1.3) 와이어메쉬 설치 : 삭제

(1.3.1) 선 작업으로 시행되므로 사이클 타임 미반영

(2) 사용장비 및 투입인원(작업조)

(2.1) 사용장비 : 분사로봇 적용

(2.1.1) 20m 이상 고소작업을 위한 크레인 비용 반영 : 40%

(2.2) 투입인원 : 6

(2.2.1) 습식 숏크리트 공법의 타설인원 적용

(3) 와이어메쉬 및 PVC 파이프

(3.1) 시방규정에 부합되도록 반영

 

3.2 개선 방안

img009801.gif

 

4. 결론

(1) 설계중인 노선 : 2007. 10월 이후 준공노선부터 적용

(2)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 : 보완설계시 적용

(3) 공사중인 노선 : 공사시행부서에서 판단후 적용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