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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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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물 표면마무리 개선방안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교량 교대 및 터널 내부에 주로 사용되어 온 무늬거푸집 및 타일처리가 단순하고 획일적인 디자인으로 운전자나 인근 주민들에게 단조로움을 주고 주위경관과 부조화하는 사례가 있어 시공장소에 따라 다양하고 미관이 수려한 표면 마무리를 적용하여 친환경적인 고속도로 건설을 도모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표면 마무리 공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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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표면 마무리 공법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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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검토방향

(1) 재료의 종류, 디자인의 수준, 시공난이도에 따라 공사비가 큰 차이를 보이므로 설계적용에 있어서는 합리적인 수준 내에서 적용함

(2) 구조물 표면마무리 방안 선정은 재료의 수명이 영구적이고, 색상표현이 자유로우며, 탈색 및 탈락의 우려가 없어 유지보수가 양호한 재료를 선정함

 

3.2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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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개선안 검토결론

(1) 적용대상

(1.1) 교량 및 옹벽 : 도시내 중요도로(고속도로, 국도 및 도시계획도로 등) 교차점이나 사람의 통행이 빈번한 장소 또는 경관 보존이 필요한 장소에 위치하는 교량 날개벽이나 교각, 교대, 옹벽 노출면 및 기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위치 등(통로암거 및 보강토 옹벽 포함)

(1.1.1) , 교량에 한해 자연석+식재로 처리시 본 방침적용 제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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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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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돌붙임 및 디자인된 타일사용시 경제성을 감안한 재료를 사용하되, 가능한 한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디자인 삽입

(3) 문양면적은 무늬거푸집 시공 개선방안 보완”(건일일13105-30364, ‘99.11.29)에 의거하여 산정

(4) 과도하게 화려한 문양이나 채색으로 운전자의 안전주행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디자인 지양

(5) 초장대터널(10km 이상)의 경우 ‘05년 시행예정인 터널 인테리어 디자인 추진방안의 효과분석 후 적용 여부 판단

(6) 일반도로 가시권내 고속도로 차별화(홍보) 방안(건설환경실-477, ‘05.3.10)과 연관하여 도공CI, 로고 등 선택 적용(, 터널 내부 적용 제외)

 

<구조물 표면 마무리 개선시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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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개선 효과

(1) 환경성 측면 : 주변 지형과의 일체감 향상 및 미관 우수

(2) 주행성 측면 : 운전자의 주의 환기 역할이 가능하여 주행안전 제고

(3) 경제적 측면 : 공사비가 다소 고가이나, 지역특성을 알릴 수 있는 무형의 홍보 효과


4.2 조치사항 및 적용방안

(1) 조치사항

(1.1) 본 방침을 적용하는 노선은 실시설계 용역 과업지시서에 다음 사항을 기입 3D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미관 검토시 구조물 표면 마무리 개선 방안에 의거 다양한 디자인을 구상, 제시하여야 한다.

(1.2) 제시된 디자인은 방음시설 미관설계 기준”(설계구10201-685, ‘02.12.17)에 의거 시행중인 방음시설 미관설계 평가회를 구조물 미관설계 평가회로 변경, 확대 시행하여 선정

(1.3) 표면처리 디자인 구상의 소요비용은 3D 시뮬레이션비에 포함 처리(옹벽 디자인 비용은 교량 항목에 포함)

(1.4) 돌붙임 및 타일공법은 고가이므로 꼭 필요한 개소에 한하여만 사용방안 검토

(2) 적용방안

(2.1) 2005년 실시설계 발주노선부터 적용

(2.2) 실시설계중인 노선은 여건에 따라 필요한 대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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