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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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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임시 환기시설비 적용방안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터널공사에 있어 현행 임시환기시설 비용은 안전관리비로 대체하여 사용중이나 터널연장이 길어질수록 임시환기시설비용 증가로 안전관리비 절대 과부족발생
(2) 이로인한 안전관리소홀 등에 따른 각종 안전사고등이 예상됨에 따라이를 해소키 위한 방안을 검토코자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도로터널;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안전관리비 및 임시환기시설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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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임시환기시설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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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문제점

(1) 임시환기시설비가 안전관리비를 초과하는 경우발생

(1.1)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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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터널 연장이 길어질수록 임시환기시설비 증가로 안전관리비 절대부족

(2.1) 안전관리 부실에 따른 각종안전 사고우려

(3) 임시환기시설 중고제품 사용시 안전관리비 불인정

(4) 타기관과의 형평성 결여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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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터널공사중 임시환기시설은 터널굴착시 화약발파에 의한 가스, 내연기관에 의한 유해가스 및 숏크리트작업 등에서 발생하는 분진 등을 희석 또는 집진하여 갱내 작업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시행할 수 있도록 작업환경 조성을 위한 시설로서

(2) 안전관리비내에서 임시환기시설비용을 사용하는 현행방법(‘02.7이후)은 터널연장이 길어질수록 임시환기시설비용 증가로

(2.1) 안전관리비를 초과하는 경우 발생

(2.2) 안전관리비 절대과부족에 따른 현장안전관리 소홀 등 각종안전사고가 우려되고, 타기관과의 형평성결여에 따른 민원등 제반 문제점이 예상됨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공사중 터널 임시환기 시설비용을 별도계상 반영(500M미만 단터널과 편측 굴착길이 200m는 안전관리비 사용)함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됨.

4. 결론
 

(1) 향후추진계획

(1.1) 임시환기시설의 기능향상에 따라 새로운 임시환기시설비용의 산출기준을 ‘07년중에 수립예정

(2) 적용 방안

(2.1) 설계중인 노선 : ‘06년 준공노선부터 적용

(2.2) 공사중인 노선 : 공사주관(시행)부서에서 적용여부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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