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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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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물 철거·해체 관련 비율단가 조정방안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구조물 철거ㆍ해체비 단가적용이 건설 표준품셈의 기계설비 부문을 참고하여 구조물 설치비 단가에 일정비율을 곱하여 산정하고 있어 건설현장 실사자료, 의견 등의 분석을 통해 비율단가를 조정코자 함. (1.1) 철거(撤去) : 건물ㆍ시설 따위를 무너뜨려 없애거나 걷어치움 - 재사용을 고려 하지 않음 (1.2) 해체(解體) : 여러 가지 부속으로 맞추어진 기계 따위가 풀어져 흩어짐 - 재사용을 고려함 (1.2.1) 자료활용 : 한글 2004 - 한컴사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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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 |||
2. 현황 및 문제점
(1) 건설공사 표준품셈 - 제3편 기계설비부문(‘07. 대한건설진흥협회) (1.1) 제II편 기계설비 공사 - 1-5 기계설비 철거 및 이설공사
(1.2) 제Ⅰ편 토목 - 12-27-2 낙석 방호책 설치
(1) 구조물 해체ㆍ철거 비율단가 적용근거 미흡 (1.1) 기계설비 철거 및 이설공사의 표준품셈 준용 (1.2) 구조물의 재사용 여부를 고려한 단가 적용 미흡 (1.3) 미국, 일본 등의 산정방식을 참고로 공사 관리자의 주관적 경험 적용 (비율단가 원가분석 및 적정성 검토, 인하대 원가공학연구센터, ‘04) 2.3 건설현장 실사 및 건설사업단 의견현황 2.3.1 건설현장 실사현황 (1) 실사기관 : 인하대학교 원가공학연구센터 (2) 실사방법 (2.1) 문헌고찰 및 현장조사를 통한 공종별 프로세스 분석 (2.2) 70여개 현장조사를 통한 21개 공종 내역서 작성 (3) 실사현황 (4.1) 설계 과다 공종이 14개(3%~32%), 과소 공종이 6개(3%~98%), 적정 공종이 1개로 실사 2.3.2 건설사업단 의견현황 (1) 대상 : 청주~상주 건설사업단 등 6개 (2) 의견현황 (3) 의견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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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건설현장 실사가 시행된 구조물 해체ㆍ철거 비율단가는 건설사업단의 의견을 참고 실적단가 적용(17개항목) (1.1) 실사 17개항목중 현행 대비 11개항목이 감소, 6개항목이 증가 (1.1.1) ILM : ∇64천원/ton, MSS : ∇776천원/ton, FCM : ∇40천원/ton (1.2) 구조물 해체ㆍ철거 비율단가 개선현황 (2.1) ‘08년 발주 실시설계노선에 현장실사를 특별과업으로 포함 시행 (2.2) 구조물 해체ㆍ철거 비율단가 실사대상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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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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