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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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깎기비탈면 보강 록볼트 설계기준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소규모 암괴 또는 쐐기구간에 설치되는 깎기비탈면 보강공사에 적용하고 있는 록볼트 공법의 천공직경, 천공장비 등에 대한 설계기준을 수립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비탈면보호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황


(1) 설계적용(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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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2
개 사업소 17개노선


(2) 현장운용


(2.1) 크롤러 드릴+ 공기압축기


 


2.2 설계기준 및 시방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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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문제점


(1) 깎기비탈면 록볼트 천공직경에 대한 기준이 없음


(2) 깎기비탈면 록볼트의 경우 천공직경, 보강심도에 상관없이 싱커+공기압축기로 단가 일괄적용


(3) 현장운용시 시공성이 우수한 크롤러드릴 선호


 

3. 개선내용



3.1
천공직경 및 장비 조합 검토


(1) 천공직경


(1.1) 록볼트 직경은 보강비탈면에 따라 22mm~25mm를 사용


(1.2) 천공직경이 과다(록볼트 직경의 2배이상)할 경우 천공홀의 바닥에 록볼트가 위치하여 그라우팅 및 레진 시공시 균열피복 저하


(1.3) 천공직경은 록볼트 직경 및 시공성을 감안할 시 38mm~51mm가 적정


(2) 장비 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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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검토 결론


(1) 록볼트 천공직경이 과다하게 클경우 시공성 및 경제성이 감소되므로 38mm~51mm 적용


(1.1) 단가적용은 45mm 적용


(2) 천공직경의 한계와 시공성, 현장 적용성 등을 감안할 시 록볼트 천공장비 조합을 크롤러드릴+공기압축기를 적용함이 타당함


(3) 적용방안


(3.1) 설계중인 노선 : 2007. 8월 이후 준공노선부터 적용


(3.2)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 : 보완설계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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