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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관말뚝 선단보강밴드 두께 설계기준 검토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강관말뚝 항타시 말뚝선단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선단부에 부착하는 보강밴드 두께에 대하여 관련기준을 검토하여 개선방안을 수립코자 함 【자체감사지적사항(2005) 대전당진건설사업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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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 기준 2.1.1 도로교설계기준 해설-하부구조편 (건설교통부, 2005) (1) 말뚝선단이 장애물 등에 의해 해로운 손상을 입을 우려가 있는 경우 또는 굳은 지반에 쉽게 타입되도록 할 경우 필요에 따라 보강 (2) 말뚝선단부 보강밴드 표준 단면도
(3) 보강밴드 두께가 9mm를 넘을 경우에는 주면 마찰력의 감소에 대해 검토. 2.1.2 도로설계요령 (한국도로공사, 2001) (1) 말뚝 선단부 보강밴드 단면도
2.2 현행 설계적용 현황
2.3 문제점 (1) 강관말뚝 선단부 설계시 보강밴드 두께 관련기준이 불명확하여 대부분 12mm를 적용하고 있음. (2) 표준도 및 공사시방서에 강관말뚝 선단부 보강밴드 두께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명시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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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설계 자문 (1) 자문위원 : 내경엔지니어링 장주원 전무외 3명 (2) 자문의견 (세부내용 별첨) (2.1) 강관말뚝 선단부 보강밴드 두께 9mm 적용시에도 말뚝 손상없이 타입가능하며, 두께 9mm적용시 장애물 등으로 말뚝 선단부 손상 예상시 두께 확대 필요 3.2 개선 방안 (1) 세부기준 수립 (1.1) 강관말뚝 선단부 보강 두께는 9mm를 표준으로 함 (1.2) 지반조사결과 지반조건(자갈, 호박돌 등)등으로 말뚝 선단부에 과다응력 발생으로 손상이 예상되는 경우 선단부 밴드두께 확대를 추가 검토 (2) 공사시방서(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내용 개정
(3) 표준도 변경 : 5.1절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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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향후 추진계획 (1.1)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개정 요청(도로교통기술원) (2) 적용 방안 (2.1) 설계중 노선 : 본 방침 적용 (2.2) 설계완료 및 공사중 노선 : 공사주관부서에서 적용여부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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