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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더교 바닥판 단부 사보강 철근 설치방안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사각이 20°를 넘는 거더교량의 바닥판 단부 보강을 위하여 설치하고 있는 사보강 철근에 대하여 경제성 및 시공성 등을 고려한 합리적인 설치방안을 수립하고자 함.
(1.1) 거더교량(Girder Bridge) : 거더(보)를 수평방향으로 가설한 교량으로 PSC Beam, PF Beam, ST Box 등
(1.2) 사각(Skew angle) : 받침점의 중심선과 교축에 수직한 선 사이의 각
공사 > 한국도로공사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2.1
관련기준 



img024901.gif 



2.2
적용현황 및 문제점


(1) 적용현황
img025001.gif

(2)
문제점


(2.1) 거더교 바닥판 단부 사보강 철근 설치기준 미적용


(2.1.1) 도로교 설계기준(건설교통부, 2005)단부 바닥판의 철근은 단부 끝단에서 바닥판의 유효지간에 해당하는 위치까지 일반구간의 철근량의 2배를 배근한다라고 정하고 있으나,


(2.1.2) 거더교 바닥판 단부 사보강 철근은 일관성 없이 적용

3. 개선내용



(1)
사각이 20°를 넘는 거더교량의 사보강 철근은 단부 끝단에서 바닥판의 유효지간까지 경험적 설계법과 강도 설계법으로 구한 큰 철근량의 2배 배근


(1.1) 사각이 20°를 넘는 거더교량의 횡방향 철근은 교축방향에 직각방향으로 바닥판의 유효지간에 해당하는 위치까지 내부지간은 경험적 설계법으로 캔틸레버는 강도 설계법으로 구한 철근량 배치


(1.2) 철근이 배근되지 않은 예각부 단부는 경사방향으로 경험적 설계법으로 구한 철근량과 강도 설계법으로 구한 철근량중 큰 철근량의 2배를 바닥판 전폭에 사보강 철근 배근


(2) 경험적 설계법


(2.1) 교량바닥판의 주요한 구조적 거동이 휨이 아닌 바닥판 단면에 압축력이 발생하는 아치작용이라는 사실에 근거한 설계법


(2.2) 바닥판의 유효지간[도로교 설계기준(건교부 2005) 4.7.3 참조] 지지보 수 및 바닥판 두께에 대한 상부플랜지 폭 비에 따라 결정


(2.3) 사각이 20°를 넘는 거더교량의 사보강 철근설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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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설계중 및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 : 본 기준 적용


(2) 공사중 노선 : 공사주관부서에서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적용여부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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