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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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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토 옹벽설계 적용기준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1) 보강토 옹벽의 설계와 관련하여 보강재 및 뒤채움 기준, 안전율, 기초처리 방식 등에 대한 적정 설계기준을 검토코자 함
(2) 보강토 옹벽 구성
(2.1) 보강재 : 띠형(아연도강판, 스테인레스 강, 띠형섬유 등), 평면형(격자형 토목섬유, PP섬유 등)
(2.2) 뒤채움
(2.3) 전면벽체
공사 > 한국도로공사
배수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관공사 부대공

2. 현황 및 문제점



2.1
설계기준


2.1.1 보강토 옹벽 관련 내부방침


(1) 보강토옹벽과 성토시설물 중복구간 처리방안(설계이15212-1226, ‘98. 9.15)


(1.1) 판넬식 : 성토부 시설물(돌쌓기 또는 돌붙임) 기초가 저촉되지 않도록 조정


(1.2) 블럭식 : 보강재를 기초에 저촉되지 않도록 하향 조정


(2) 보강토옹벽의 보강재 설계적용방안 검토(설계이15212-1228, ‘98. 9.15)


(2.1) 시방기준에 적합한 제품에 대해 공사시행 시 현장여건에 따라 제품을 선택 사용이 가능토록 도면작성


(3) 보강토 옹벽의 뒤채움 시공기준 검토(설계이13202-388, ‘01. 7.30)
img017801.gif

(3.1) 1
층 다짐두께 : 20cm, 다짐밀도 : 최대건조밀도의 95%이상


(4) 블록식 보강토옹벽 공사시방서 개정 통보(설계구10207-30468, ‘03.10.01)


(4.1) 기초지반의 안정성이 확보되는 경우 : 블록벽체 설치(그림 a)


(4.2) 기초지반의 안정성이 확보되지 못할 경우


(4.2.1) 지반을 다진후 보강재 등으로 보강(그림 b)


(4.2.2) 철근콘크리트 기초로 보강(그림 c)
img017802.gif

(5)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04.12)


(5.1) 패널식 보강토 전면판 : 압축강도 30.0MPa(300f/)


(5.2) 블록식 보강토 블록 : 압축강도 24.0MPa(240f/)


(5.3) 전면판 기초 : 무근콘크리트 수평기초


(5.4) 기초치수 : 0.40.5m, 깊이 0.15m


(5.5) 전면판 뒤 필터재 설치 : 0.31.0m


 


2.1.2 보강토 옹벽 설계관련 상위 기준



  img017901.gif


2.2 보강토 옹벽 설계법



  img018001.gif


2.3 문제점


(1) 보강토 옹벽 시공후 과대변위, 옹벽파괴 발생


(1.1) 변형이 큰 보강재 사용 신장성 보강재의 변형특성에 대한 기준 부재


(1.2) 보강재의 재료별 특성에 따른 감소계수 적용의 불확실성


(1.3) 보강재 파단에 대한 안전율 미적용


(1.4) 토사재료의 마찰력 부족 토사 뒤채움 품질 미달


(1.5) 기초 지반의 침하량 초과


(1.6) 보강토 옹벽의 배수시설 부적정


(2) 전체 안정성 및 인발파괴에 대한 안전율의 기준 상이


(3) 기초부 처리방식에 대한 적용 기준 미흡

3. 개선내용



3.1
적용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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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향후 추진계획


(1.1) 감소계수 적용기준 및 장기인장강도 산출기준 검토


(2) 적용방안


(2.1) 설계중인 노선 : ‘0712월 이후 준공노선부터 적용


(2.2) 설계완료 및 미발주노선 : 보완설계 시 적용


(2.3) 공사중인 노선 : 공사주관(시행)부서에서 판단하여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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