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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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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측용 가드레일 설치형식 개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고속도로 설치조건(SB-3)에 맞는 노측용 가드레일이 자체(도로교통기술원) 연구개발 됨에 따라 개선 형식에 대한 적용여부 검토후 세부 설치기준을 수립코자 함
※ 노측용 가드레일(자체개발) 성능시험 결과 (도로시험팀-1363호)
공사 > 한국도로공사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교통안전시설

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현황

(1) 2001. 7 :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건교부) 개정

(1.1) 실물 차량 충돌시험 검증 의무화 및 성능기준 강화

(2) 2004. 6 : 방호 울타리 성능평가 공인기관 지정

(2.1) 교통안전공단 (‘03.4.11), 도로교통기술원 (’04.6.1)

(3) 2004. 1 : 차량방호 안전시설 성능평가 및 개선연구 착수

(3.1) 실물차량 충돌시험 실시

(4) 2005. 2 : 차량 방호안전시설 성능검증제품 사용 지시(건교부)

(4.1) 실물차량 충돌시험후 검증된 제품사용 의무화

(5) 2006.10 : 고속구간 적용 노측용 가드레일 개발 (SB-3)

(5.1) 실물차량 충돌시험 합격 (도로교통기술원)

 

2.2 문제점

(1) 기존 노측용 가드레일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서 제시하는 안전등급 만족을 위하여 성능 개선 필요

(1.1) 실물차량 충돌시험 결과 ( 연구개발실-2100, ‘05. 7.20)

3. 개선내용

3.1 설계조건 검토

3.1.1 방호울타리 등급 및 적용(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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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표시는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등급

2. 표시는 도로여건이나 시설물 개발 수준에 따라 사용이 권장되는 등급

 

3.1.2 성능 평가기준

(1) 강도성능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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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탑승자 보호성능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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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설계적용 등급

(1) 차량의 충돌 속도 적용

(1.1) 강도 성능 평가 : 설계속도의 80%

(1.2) 탑승자 보호 성능 평가 : 설계속도의 100%

(2) 고속도로 설계 적용 (노측용)

(2.1) 설계속도 100km/h 인 고속도로 SB-3

(2.2) 설계속도 60km/h 미만인 IC 연결로 SB-1

 

3.2 설치형식 개선()

3.2.1 본선

(1) 개선 형식 [KHC-SB3-R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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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세부 설치기준

(2.1) 지주

(2.1.1) 형식 변경 : H원형

(2.1.2) 보강 : 지주내 강관() 보강 (125×4.3×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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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 지주와 보의 연결 : 불록아웃시스템(연결대)을 이용한 간접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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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 기존 형식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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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드 레일

(2.2.1) 형식 변경 : 2W(350mm) 3W(460mm)

(2.2.2) 충돌차량의 접촉면 최대 확보

(2.2.3) 설치높이 개선 : 상단 H=81cm, 하단 H=3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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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4) 기존 형식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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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 IC 연결로

(1) 설치 형식

(1.1) IC 연결로는 본선 및 국도 접속부 연계성을 고려 가드레일표준형식(Type-2)을 잠정 적용하고 향후 성능검증 실시

(1.1.1) 실물충돌시험 실시후(‘07년 상반기 예정) 적용방안 재정립

(1.2) IC와 접속하는 지방도국도 접속부는 기존도로 설치형식을 고려하여 가드레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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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존 형식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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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검토 결론

(1) 고속도로 노측용 가드레일 설치시 본 개선() 적용

(1.1) 본선 : 개선형식(KHC-SB3-R3 : Type-4) 적용

(1.2) IC 연결로 : 표준형식(Type-2) 잠정 적용

(1.2.1) 실물충돌시험 실시결과에 따라 적용방안 재정립

(1.3) 노측용 가드레일 세부 설치방법은 붙임 표준도 참조

4. 결론

(1) 적용방안

(1.1) 실시설계 진행중 및 미발주 노선 : 본 지침 적용

(1.2) 공사중 노선 : 주관부서 판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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