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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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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성토 비탈면 소단측구 개선 검토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고성토부와 대절토부 소단에 설치되는 측구형식 및 측구에 연결되는 도수로 설치 적정성을 검토하여 경제성 및 시공성 등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배수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관공사 부대공

2. 현황 및 문제점 



2.1
설계현황



img010001.gif 



2.2
현 실태 및 문제점


(1) 고성토부



img010101.gif 



(2)
대절토부 


img010201.gif

3. 개선내용



3.1
개선방안 검토


(1) 소단측구 형식변경 및 도수로 삭제img010301.gif


4. 결론



(1)
고성토부 중 유량을 초과하여 측구 연결도수로가 필요한 구간은 소단측구에 유출방지턱을 설치하고 유량 검토후 연결 도수로 삭제


(1.1) , 소단측구 연결도수로 설치가 필요 없는 구간에는 기존 소단측구 형식을 적용(유출방지턱 미설치)


(1.2) 유출방지턱을 설치하고도 유량 초과시 연결도수로 설치


(2) 대절토부 구간 소단측구의 횡단경사(4%10%)변경 및 유출방지턱을 전체 대상구간에 설치하고 유량 검토후 연결 도수로 삭제


(2.1) 감사 지적 및 표준도 변경에 따라 전 현장의 절토부 소단측구에 변경형식 적용


(3) 시공중 및 설계완료 노선 본 방침 적용시


(3.1) 절감 예상액 : 7억원(9개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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