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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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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토 및 공사용 흙쌓기 다짐기준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토공사에 적용되는 다짐기준과 관련하여 현장내 발생된 토석유용을 위한 여성토 및 교량하부 빔거치를 위한 공사용 흙쌓기 등 본선부 이외 구간의 다짐기준에 대하여 검토코자 함
공사 > 한국도로공사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흙쌓기 및 되메우기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 기준(흙쌓기 다짐도)


(1) 노체 : 최대건조 밀도의 90%이상의 밀도


(2) 노상 : 최대건조 밀도의 95%이상의 밀도


(3) 가도 성토 : 본선 노체다짐의 50%


 


2.2 노선별 적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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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문제점


여성토 및 공사용 흙쌓기 다짐기준이 상이

3. 개선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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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차량통행이 없는 현장토석의 유용을 위한 여성토구간은 비다짐을 적용하고


(2) 차량통행이 필요한 본선부 이외구간의 공사용 흙쌓기구간은 가도성토 다짐기준인 본선 노체다짐의 50%를 적용함이 타당함


(3) 적용방안


(3.1) 설계중인 노선 : 2007. 10월 이후 준공노선부터 적용


(3.2)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 : 보완설계시 적용


(3.3) 공사중인 노선 : 공사시행부서에서 판단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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